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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답변] 칸수별 설계의 효율이나 실용성, 장점이 없는건가요 아니면 ...

IP : fc8ed40f26c01c2 날짜 : 조회 : 3702 본문+댓글추천 : 2

외바늘 박남수 프로님에 영상중 추천 하는 낚시대에 관한 내용을 보게 되었는데

 

한 브랜드로 깔맟춤 하기 보다는 짧은대는 다른 낚시대로

가지고 다니신다고 하더라구요

이유는 짧은대로 4짜5짜를 걸었을때 견지디 못하는경우가

발생해서 라는데..

 

이 내용을 봤을때 바로 떠오르는게 칸부별 설계가 이래서 중요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4 칸을 7:3으로 허리 힘을 70 이라고 가정 하에 설계 했다면

그 4.4 칸에서 허리는 6번~8번대가 될테고

같은 낚시대 2.0칸에서 허리는 4~5번 대가 될테니

여기에서는 4번대가 그 70 이란 힘을 견뎌 주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어서요

 

국내 업체 중에는 칸수별로 다르게

금형을 찍어내는 업체는 못본거 같은데...

 안 만든다는건 그만큼에 효율이나 실용성 , 장점이 딱히 없기 때문인가요? 

ㅎ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등! IP : c3d8410d44d01d6
쉬운일이 아니죠.

금형 한개 스타일 가지고, 이름만 다를뿐 낚시대 스타일은 매우 비슷한 낚시대를 계속 뽑아서 양산하고 있는듯한 조구사도 있고, 사잇칸 조차도 가장 비용이 적게드는 가느다란 1~5번 절번만 별도 금형을 만드는(전체적인 휨새가 매끄러울리가 없죠.) 조구사의 제품들도 있을 정도로 금형 개발비가 상당하답니다.

그만큼 테스트를 통해서 최적의 금형을 따로 따로 만들고 온갖 공이란 공은 다 들여서
초기 개발비가 엄청난 상황인데.
시장에서 외면 받아버린다면 그만큼 폭망이 되겠죠.

낚시대가 한이름으로 겨우 서너대만 나올 정도 일지라도 낚시대 완성도에 얼마나 공을 들였는 지, 알 수 있을 정도로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높다면,

금형재활용, 일부 절번만 변칙 금형사용으로 사잇칸 급조(?) 된 낚시대는 같은 값이면 (눈높이가 높은)소비자들이 외면하는 낚시대가 되겠죠. 하지만 소비자의 눈높이가 딱 거기 까지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 사업상 최대효율을 낼 수 있는 생산이나 개발계획을 하는 것이겠죠.

요즘에는 특정칸수를 기준으로 낚시대밸런스를 잡고, 정칸수, 사잇칸의 두가지 금형에, 손잡이대 별도 금형인 경우가 거의 최선에 가깝습니다. 짧은대부터 길게는 70칸까지 낚시대의 밸런스가 전칸수나 최선일리는 없다고 봐야 겠죠.

이미 단종된 수파리미트 같은 낚시대를 보면
상위절번들은 상호호환이 되지만, 각 칸수별 손잡이대 길이나 원경이 낚시인의 기준에 맞춰서 맞춤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보롱 1~2대로 낚시대운용을 하는 낚시대들은 찾아보시면 아직도 (주로 내림대 종류들)칸수별 고유금형을 가지고 있는 낚시대들도 있습니다.

어쨌든 소비해주는 소비자의 눈높이가 높을수록 저가의 제품일지라도 높은수준의 제품을 만들어서 상품화해야만 시장에서 살아남기 때문에 조구사들도 그렇게 바뀔 수 밖에 없겠죠.

소비자들의 일산, 국산, 중국산의 선입견만 봐도 가격대를 기본적인 품질이나 완성도면에서 은근히 고정관념이 생긴건이죠.
추천 2

2등! IP : f48c925074af71f
S모그님 답변은 언제나 훌륭하네요

국내 조구사 업체를 폄하,비방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정말 궁금했을뿐입니다
언젠가 우리 나라도 이런 디테일한 물건들이 나올날이 오겠죠
추천 0

3등! IP : f2367c54fb0690b
물리적으로 길이별 힘받는 절번이 분명 다를수. 있다는거 인정합니다
다만 중국산 2만원짜리 낚시대로 붕어 4짜 끄집어 내는데 문제가 될까요

비유를 하자면 서울서 부산을 가장빠르게 가는 방법이 무엇일까 물어본다면 비행기타고 가는게 베스트라 말합니다
근데 젤빠르게 가는방법은 같은 비행기를 타더라도 전투기를 타고 가면 더 빠릅니다

궁금해하는 요지에 대해서 저도 공감을 충분히 합니다만
별의미가. 있을까하는 생각입니다
추천 0

IP : 8f06a5ac43bd686
저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
요즘 허리힘 좋다 밸런스 좋다
선전하는 낚싯대가
과연 허리와 밸런스가 좋을까요?
사실 우리나라 낚싯대는 설계를
대충 하는것 같습니다
정칸수는 정칸수 대로
사잇칸은 사잇칸 대로
서로 절번 호환이 됩니다

이 말은 5칸대의 4번 절번대가
짧은 칸수에서는 허리가 되는거죠.
또는
5칸대의 6번 절번대가
3칸대 허리가 되고..
참 아이러니 합니다
거의 모든 절번대가 허리가 되는
마술과도 같은 일이죠.
그러면서 말하길 허리가좋고 밸런스가 최고라고
항상 선전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참고로 다이와 낚시대는
초릿대와 2번대 까지는 호환이 되는데
다른 절번들은 극소수 만 호환되며
호환이 안되는 칸수들도 많이 있읍니다
그 만큼 칸수 별로 휨세 강성 발란스를 최적으로 해서
제작하고 만들어 졌단 얘기지요.
진심 이 부분은 디테일하고 대단하다 느껴집니다
우리나라 조구사들 분발하셔야 합니다
낚싯대 다운 낚싯대가 나오길 바래봅니다
추천 0

IP : d2c72237116eea7
잔인한겨울 님.

뭔가 잘못 알고 계신 거 같습니다.


어떠한 절번이, 굵기가 같으면서 더 많은 힘을 내려면, 절번 길이를 조정해서 되는 게 아니라, 절번의 살두께(T수)를 늘려야 합니다.

다시말해 같은 지름의 몰드를 쓰더라도 더 여러겹 말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다이와 처럼 절번들의 길이만 차이를 둔다고 해서 그 칸수의 허리설계가 바뀌진 않습니다.

다이와의 설계는, 짧은칸과 긴칸의 허리힘이나 휨새 벨런스를 위한 설계가 아니라, 각 칸수 별 정확한 제원길이를 만들어 내기 위해, 다양한 길이의 절번들을 서로 조합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 또한 명확한 제원 길이를 만들어 내기 위한 대단한 노력임에는 분명합니다.

상대적으로 소규모인 국내 조구사들에서는 현실적으로 할 수 없는(?) 일이긴 합니다.

왜국 놈들 이지만, 칭찬할 만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다이와 민물대들의 성능은 많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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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 689d56aec331e07
낚싯대 허리는 같은 두께와 같은 길이의 카본을 써도
허리에 쓰이는 절번들의 카본 탄성에서 좌지우지 됩니다
그래서 낚싯대 각 칸수마다
설계를 하느냐 안하느냐 차이죠 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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