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지식

· 기타지식

[질문/답변] 중통낚시 채비 의문

IP : 308107ab70ac9f0 날짜 : 조회 : 11973 본문+댓글추천 : 0

남양만, 토요일 오후부터 일요일 새벽까지 물을 빼는 바람에,,,고생만 했습니다. 물을 빼게 되면 물의 흐름 때문에 바닥올림낚시를 하기가 어렵습니다..(몇주동안 계속 ㅜㅜ) 고민하다,물을 뺄때 중통낚시를 배워보기로 결심했구요,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그래서 '중통낚시'에 대해 몇가지 의문(의견들이 좀 다른 것 같아서,,)을 질문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제가 가지고 있는 채비를 이용하고자 합니다.. 1. 첫째, 찌 선택의 고민입니다.(저부력 막대찌와 중부력 다루마형찌 중 택일) 가. 저부력찌(고리봉돌1.5호, 막대형 옥내림찌)가 좋을까요? 나. 중부력찌(고리봉돌 4호, 다루마형) 찌가 좋을까요? 2. 목줄길이 의문입니다.(설명에는 긴목줄과 일반 올림낚시 목줄 모두 얘기하던데,,) 가. 목줄길이 5~8cm(일반적인 목줄)가 좋을까요? 나. 목줄길이 25~30cm(긴목줄)이 좋을까요? (긴목줄일경우엔 합사도 괜찮나요?) 3. 봉돌무게 입니다.(떠내려가지 않을 정도의 봉돌이라는 전제아래) 가. 아주 무거운 구멍추가 좋을까요? 나. 찌보다 40% 정도 더 무거운 추가 좋을까요? 이번주에 채비 준비해서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 미끼는 글루텐, 수심 80CM 정도에 3.2칸 포인트 입니다. 경험 많으신 조사님들,,,그외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장마철 안전출조 기원합니다.

1등! IP : dacde84e3fa0a3a
1. 가

2. 가

3. 유속이 심하면 무거운 구멍추 1.0호 그럭저럭 할만하면 0.5호 구멍추면 충분할것같네요.
(어차피 찌의 부력은 무의미한 채비이니까 빨리 안착되어서 최대한 사선지게 만드는게 유리할것같네요.)

참고하세요~~
추천 0

2등! IP : 1a11c76e500bebd
1, 가
2, 나
3, 나
찌다리에 편납감으세요 찌몸통3분에2가 물에잠기게 맟추세요
구멍추로 1.0으로하시면 되요
저도 그렇게 사용하고 있어요
``참고 하세요 ``
추천 0

3등! IP : 54877f2b3a4346e
1. 나 (표면장력이 많은 막대형찌는 물살에 흘러가는 현상으로 찌가 누워가면서 물속에 잠깁니다.
또한 오뚜기,다루마형의 찌 중 너무 저부력도 찍가 스려고하는 힘이 약하면 위의 내용과 같은 현상이 생깁니다.
약 고리봉돌 4~5 호 정도가 좋습니다. 찌 길이는 수심이 낮으므로 약 40cm 정도 사용 하시면 됩니다.
2.나 (봉돌이 고정되어 있고, 붕어가 흡입 후 원줄을 끌고가는 모양으로 입질 파악이 됩니다.
즉 목줄이 짧으면 이물감이 많을 것 같아 약 20cm 정도가 좋습니다. 여기서 원줄은 되도록이면 얇은 것 물의 저항을 줄위기
위해서 그리고 목줄도 되도록이면 얇은 것 = 원줄 1.5 ~2.0 호 , 목줄 1호 정도)
3.봉돌은 원줄에서 움직여야 함으로 관통형 으로 사용 해야 하며, 배스낚시에서 쓰는 봉돌이 젤 좋은 것 같습니다.
물쌀에 따라 봉돌의 무게를 결정하심 될 것 같구요. 암든 찌 보다 무겁게 사용 하시면 됩니다.
특별하게 찌의 부력 몇 % 이런거 필요하지 않습니다.)
4. 채비방법은 유동봉돌의 움직임은 찌톱길이 정도 되게 하시면 됩니다.
투척후 약간의 원줄에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투척후 봉돌이 원줄과 목줄의 연결되는 도래에 있게 투척후 찌가 안착되 후 몸쪼으록 당겨야 원줄- 봉돌- 목줄- 바늘 순으로 됩니다.
그래야 붕어가 입질 시 바로 찌에 전달 됩니다.
여기서 원줄과 봉돌이 너무나 긴장 되어 있으면 붕어가 흡입후 낚시대까지 당겨야 입질이 옴으로 원줄에 찌톱길이보다 좀 많이 여유가
있어야 흡입 후 이질감 없이 찌에 어신으로 전달 될 것 입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강에서 자주 하는 중통 채비 입니다.

근데 쫌 피곤한 낚시 입니다.
추천 2

IP : f18fd2e346606a4
중통 낚시 의외로 잼나요,,,붕어를 노린다고는 하지만 매운탕 꺼리 잡는 재미 ㅋ

음 저는..
1.나
2.나 (목줄은 합사보다 모노사를 많이 쓰시더군요)..전 모노줄 1.5에 원줄 카본 2호
3.싱커봉돌 유동으로하구요,,

골든이글님의 4번 글이 정말 중요 한거 같네요,,역시 경험이 진짜 중요 한듯^^
잘 배웟습니다~


진개미님 질문글과 골든이글님 댓글로 좋은거 배워갑니다~ 안출들 하셔요~
추천 0

IP : 8a2224a4478878d
에구,,
1. 저부력(막대찌) 2표, 중부력(다루마) 2표
2. 목줄길이 5~7cm 1표, 20cm전후 3표
3. 봉돌은 큰 의미가 없다?

위 내용을 토대로 한다면,,
찌는 저부력, 중부력 상관없네요 에휴ㅠㅠ
목줄길이는 20cm 전후,,
봉돌은 큰 차이가 업다... 이런 채비면 될까요??

삐꾸통님, 백세주님, 골든이글님, 이오빠거칠어님 모두 감사합니다~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