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글을 올렸던 젊은이입니다.
월척선배조사분들이 말씀하시길
어느 어종을 잡고싶은지를 말하는게 빠를거라고
하시기에 다시 질문올립니다.
정말 중고저가낚시대세트 달랑하나 사서
무작정 시작해볼 생각입니다.^^
지금 바다와 민물사이에서 고민중이라서
두가지 질문드릴게 있습니다.
첫번째로 바다에서 갯바위 릴낚시를 하는 경우(주로 우럭)
어떤 장비를 마련해야 할까요?
두번째로 한강(주로 안양천)에서 릴낚시(강에도 있나요?)를 하는경우(뭘잡아야할지모르겠습니다. 가장 흔하게잡히는 어종으로;;) 어떤 장비를 마련해야 할까요?
구체적으로 상품명도 말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행여나 안쓰는 장비 있으신 조사님들께서는 원하시는 가격과 연락처를
살며시 쪽지나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0-01-15 00:31:41 최저가에서 이동 되었습니다]
- © 1998 ~ 2025 Wolchuck all right reserved. ▲TOP
너무 광범위 하여 답 글 달기가 애매 하더군요.
오늘은 간단히 댓글 몇자 올림니다.
첫번째 질문:우선 갯바위 낚시란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포인트를 찾아가 하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바다 낚시를 전문으로 해보진 않았지만 우선 장비가 만만치 않은 가격입니다(싼것 초보용도 있읍니다만)
우선 릴, 최소 2000번 릴, 릴대 (처음은 민물 릴대를 사용해도 되지만 전문적으로 배워 보실거라면 바다대 조금싼것으로)
구입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낚시 전문점에서나 이곳 월척 싸이트 중고란에 가끔 바다장비가 올라오니 참고하세요.
바다낚신 방파제나 배를 타지 않고 갯바위를 찾아서도 하지만 선상우럭 낚시도 합니다.
갯바위를 찾아들어 가실때 임대하는 소형 선박 가격도 적은 금액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므로 한번 출조시 여러명이
함께 출조 하는 걸로 알고 있읍니다.
두번째질문:한강에서 릴낚시를 하신다면 그건 민물 낚시로 나누어 짐니다.
장비로는 민물 릴대, 릴 (처음 배우시는 것이니 비싸지 않은 것으로 구입하세요)
미끼를 어떨걸 쓰느냐에 따라 낚이는 어종도 달라 집니다,우선 잉어나 붕어를 대상으로 한다면
미끼는 떡밥종류, 어분,깨묵.보리가루,(낚시점에 가시면 잉어용이나 붕어용으로 나온 곡물류미끼가 잘 정리되있으니)
처음 낚시출조시 낚시점 사장님께 여줘 보시고 미끼를 구하세요
두번째 미끼로는 생미끼.지렁이,미꾸라지.새우,등이 있읍니다
지렁이를 끼면 붕어가 주종으로 낚일것입니다.미꾸라진 장어용 미끼로 많이 쓰입니다.
새우또한 릴에 끼워 던저놓으면 붕어가 입질을 합니다
여기서 간과 하지 말아야 할것은 바늘이 곡물류와 생미끼 사용시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낚시 출조시 내가 사용할 미끼에 따라 바늘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
처음 릴 낚시를 배우는 님께서는 준비물이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우선 릴과 릴대 기본 , 밤낚시시 방울이나, 케미 , 받침대,바늘, 줄(최소5호이상)기타 막상 생각할려니
잘생각이 나지 않네요.
참고로 전 10여년전 잉어릴낚시에 심취해 한동안 빠져있었읍니다.
제가 사용한 장비는 일반 민물릴에 릴대,(2개 합쳐 4만원 미만 )15대와 미끼로는 저는 통 들깨묵을 썼습니다
방앗간에 가셔서 (들깨묵 달라하면,비싸야 2000원 기름짜고 남은 딱딱한 들깨묵 줍니다)
그걸 가로세로 7Cm 정도 톱으로 일일이 잘라 감성돔 바늘 5호를 목줄 5호로 묵어 8개를 한번에 묻습니다
그 바늘로 들깨묵 자른 모서리 모서리에 바늘을 끼고 노란 고물줄로 묵어 던지는 낚시를 했읍니다
들깨묵이 풀리는 시간이 8시간에서 12시간 걸리므로 오늘 저녁6시에 던져 놓으면 다음날 새벽에나 풀리게 됩니다
너무 두서없이 글을 올려 미안 합니다. 모조록 맘에드는 낚시배워서 즐거운 낚시 하세요.
중요한 말씀은 가객 님께서 다하셧구 ,,ㅎㅎ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민물릴대로 낚시하시는경우 대상어종에 따라 달라지구요 ,,
역시 붕어 낚시처럼 사는곳마다 입맛..? 이 달라서 거기에 맞는 거기에 사는어종에 따라 미끼가 달라지지요 ,,
잉어릴낙시하시는분 께 들은 이야기인데요 어느곳은 찐감자같은것을 넣어야 좋아하고
어떤데는 고추가루 ..? 같은거를 넣어야 잘나오는데도잇구 역시 천차만별이더군요 ,,
대상어종이 잉어라면,,, 정말 기다리는 낚시를하셔야하실지도 ,,
가객님 말씀처럼 풀리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구요 ,, 장점이라면 대낚시가 않다는곳 멀리까지 던질수잇다는것이지요 ,,
방울이나 전자방울 ..?같은거를 달아놓으시면 딸랑딸랑하고 울면 챔질하시면돼요 ,,
지렁이 를사용하신다면 ,, 동네낚시방에서 파는 릴지렁이 를 사셔서 사용하시면돼구요
릴낚시에도 장르가 구별돼는지라 ,, 말로설명하기는 너무기네요 ,,
안양천이라 ,,, 하천에도 사는어종이 달라서 ,,, 님이 하시는곳에 어종을 보시구 하시는게 나으실거에요
대상어종을 잘보시고 시작하세요~^^
(민물도 포인트나 대상어에 따라 낚시대와 릴 선택이 달라지나, 초보분이시면.. 3.3~3.6 정도면 조금만 연습하시면 쓰기에 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바다 방파제 원투, 민물 잉어, 장어는 4.5 정도가 두루 많이 쓰시지만, 초보분은 이모 저모로 힘드실겁니다)
2. 릴은 초보분이 쓰시기에 4천번이 적당하실 겁니다. 바다까지 고려하시면 5~6천번이 적당합니다.
초보니까 무조건 싼거 써야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릴은 생각하시는 예산보다 조금더 쓰십시요.. 중국산 제가 제품 오래 못씁니다.
(1~2만원이 아닌 5~6만원 이상.. 정히 부담되시면 3~4만원 정도 쓰시면 됩니다. 시중 소매점에서 1~2만원짜리이면.. 마진을 100%정도 남기므로 5천원에서 1만원짜리입니다. 한계절 쓰면 기어 나갑니다.)
3. 라인은 5~6호 정도의 모노필라멘트가 적당합니다.. 같은 호수지만, 좋은 줄이 강합니다.
(참고로 저는 올해 미꾸라지로 5호줄 두번 터트리고, 라인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4. 바다 갯바위 원투.. 라기 보다 보통 갯바위에서는 찌흘림 낚시를 많이 합니다. (티비에서 보시는 감성돔, 벵에돔. 참돔 잡는 거죠)
5. 중고 구입은 전문 동호회(장어, 잉어)가 매물이 많습니다. 무작정 구입하지 마시고, 우선 가장 선호하는 장비가 어떤것인지라도 대강 알아보십시요.
6. 안양천은 집에서 멀어 잘 모르지만, 한강에서 가장 무난히 쓸수 있는 미끼는 지렁이이고, 통상 12호 봉돌 지렁이 바늘을 가장 많이 팔겁니다.. (한강은 유속이 있어 12호는 사실 가볍고, 20호 전후가 적당합니다)
떡밥은 공식적으로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잉어, 붕어, 누치, 숭어 등이 나옵니다.
지렁이는 누치, 붕어, 메기, 강준치, 끄리, 베스, 메기, 대농갱이(흔히들 황빠가사리라고 하나 틀린 용어입니다) 등이 나옵니다.
7, 모든 낚시가 그렇지만, 이론은 독학이 가능할지 모르지만, 실전은 동호회 등을 통해 좋은 실력을 가지신 분들한테 배우는게 바람직합니다.
8. 릴낚시는 긴대를 사용하느니만큼, 자신과 남을 다치지 않게 조심하시는 것도 잊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