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닥낚시만 고집해오다가 옥내림이 조과가 좋다고 해서 질문드려요.
옥내림에 대헤선 이것저것 찾아만 보고 지식을 익히고 있을 뿐 전혀 시도해본적도 없어요 ㅠ 완전 초짜 ㅎ
제가 궁금한건
1. 편납홀더가 유동이 있고 고정식이 있던데 유동 편납홀더와 고정식 편납홀더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
2. 유동편납홀더를 쓰게 되면 멈춤고무 간격은 얼마로 하는것이 좋은지?
3. 옥내림 낚시에서 그냥 일반 봉돌을 깍아서 해도 될 것 같은데 굳이 편납홀더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해요 ㅠ
- © 1998 ~ 2024 Wolchuck all right reserved. ▲TOP
2)약 10cm정도 사용하면 됩니다.
3)찌마춤의 편리성 때문입니다.
편납은 무게가감이 얼마든지가능합니다.
입질 약할때, 유동간격 변화주면, 차이를 느낍니다,,,,
편납은 가감용이
찌맞춤 세밀하므로 채비정렬이달라집니다
찌표현달리짐
ㅇ 유동식 편납 홀더 : 고정식 보다 고기가 이물감을 덜 느낍니다. 그러나 차이가 미미하므로 동절기나 활성도가 낮을때 외에는 별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동폭을 조절할 수있어 활성도가 낮을 경우에도 찌올림의 폭을 크게 할 수있습니다.
ㅇ 고정식 편납홀더 : 고기 활성도가 좋을 때 입결림이 잘 됩니다.(이물감을 극복하고 올리므로 확실한 입골림이 많음)
원줄의 굵기에 상관없이 쓸 수있습니다.
1)-2 단점
ㅇ 유동식 : 원줄 굵기에 따라 홀더 내경이 맞는걸 써야 합니다.
고기 활성도가 좋을 때 입걸림이 되지 않는 입질이 많습니다.
ㅇ 고정식 : 유동식보다 이물감이 높습니다. 유동식 보다 찌올림의 폭이 낮을 수있습니다.
2) 유동편납 홀더 찌멈춤 고무 간격 : 정해진건 없지만 찌톱의 높이만큼이 좋지않을까 생각합니다.
3) 일반봉돌도 가능하지만 옥내림 낚시의 특성상 정밀한 맞춤을 위하여 봉돌의 무게를 더하기도 하고 빼기도 하는데 빼기는 봉돌을 깍으면 되는데 무게를
더하는 것은 일반봉돌에서는 어렵지 않나요 ? 그래서 편납홀더를 사용합니다.
캐미만 달고 수조에서 찌톱 중간으로 찌맞춤 한 다음
현장에서 바늘과 미끼달고 O링 가감하여 찌맞춤하면
고리봉돌로도 가능합니다.
봉돌에 구멍이 뚫려있기때문에 미끼 흡입시 봉돌은 가만히있고 낚시줄만 움직이니까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