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새벽 김포에 있는 마을에서 운영하는 관리저수지에 갔습니다 .배스 있구요.약간의 붕어방류하는저수지입니다. 두번 정도 갔습니다.미끼는 아쿠아텍/신장 반반 씩 믹스해 사용했구요첫번째 갔을때 28토종붕어 한마리 잡았구요 들어가면서 꾹꾹 박는 입질입니다.두번정도 3-4마디올라올때 챔질 실패해구요.그때는 그럴수있다고생각했습니다.
문제는 오늘입니다.이번에도 30센티 한수했는데 들어가는입질에 잡아구요.5회정도올라오는 입질은다 햇챔질되어서 궁급해서 질문 드립니다.
채비는
원줄 모노2호
목줄은 pe합사1호(금강사)
바늘 붕어6호바늘
목줄 길이7센티에서10센티 두바늘
원봉돌
찌맞춤은수조 케미중간맞춤입니다
거의 떡밥 낚시을해서 노지에서 총알입질 아니면 거의 헛챔질없었습니다.거의다 올라오는것보고 챔질하다보니 가끔 바늘이 붕어 밖같쪽 아래떡에 훅킹될때도 있습니다.
다섯번다 총알입질은 아니구요.2-3마디올라올때챔질.4-6마디 올라때챔질.내려갈때챔질.모두헛챔질입니다.한번은 찌다올라오고 (찌길이70센티)15초이상 둥둥걸리며 있더군요 짐가지러 트렁크 열다 봤습니다.헉 어분떡밥에 둥둥이는 처음봤습니다.떡밥낚시라 낚시대앞에 있었으면 그전에 챔질하니까요.
떡밥낚시 둥둥이까지 기달려 챔질하면 지금도꽝조사인데...떡밥 낚시에 손맛터 붕어도 아닌데 헛챔질
질물할줄은 몰랐습니다.
- © 1998 ~ 2025 Wolchuck all right reserved. ▲TOP
찌르가즘까지 느낄정도로 매우큰 비중을 차지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치우님은
그맛을 느끼기도전에 챔질을 하시는듯 하군요.
챔질타이밍에있어 찌톱을 기준잡으면 답이없습니다.
어떨때는 몸통을 찍을때까지 올리는 경우가있고,
또 어떨때는 반마디에서 끝날때도 있죠.
그래서 우리 꾼들은 정점 챔질이라는 말을씁니다.
마디기준이아닌 올리는 과정에서 일정속도로 올리다가
정점에 가까와지면 그속도가 현저히 줄어들고 동시에 약간 멈칫합니다.
이 멈칫하는 순간을 정점이라 하구요.
이게 말이쉽지 몸에 배기까지는 꽤나 오랜 기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어떤이는 찌오름 한마디를 더보는데 10년 걸렸다고 할정도입니다.
우리 보통인들은 찌오르는거에 흥분한나머지 맘은 아닌데 손은 벌써 챔질하고 있지요.
입질하게되면 머릿속으로 되뇌이세요. "맘을 다스리고 좀만더" - 과정 이 자체를 즐겨보세요.
또하나 첨부할것은
반마디를 무겁게(힘겹게) 올리고 멈칫한다면 챔질 들어가셔야합니다.
이렇게 정점챔질을 하더라도 헛챔질이 많이나옵니다.
그런거에 너무 신경쓰지마시고 잡어나 잔챙이구나하고 치부해 버리세요.
붕어와의 신경전에서 승리하시길....
챔질 타이밍을 여러가지로 해봐도 계속 헛챔질한다는건 잔챙이나 잡어의 소행이 아닌가합니다
좀 더 좀더 하는데 놓아버리는 경우도 있고 예신도 없이 주우욱 올려버리는 경우도 있죠
정점이다 싶은데 채보면 헛챔이죠
분명 오래낚시를 하시며 웬만한 챔질 타이잉은 아시라보는데 헛챔하는건 잡어. 잔챙이 뿐이 답이 없네요
저도 한번은 찌를 올리는중에 자꾸만 헛챔질이 되어..그냥 놔둬봤더니 몸통까지 올리더라고요.
그날은 계속 찌를 쭉 올리고 멈칫거릴때까지 기다렸다가 채는놈만 입걸림이 되고 미리채는건 안걸리는 날이었어요.
같은 낚시터인데 그 다음주에는 두마디가 정점..
후로는 올라오는 도중에는 챔질안하고 계속 지켜봅니다..한마디를 올려도 분명히 올라오다가 멈칫하는 순간이 보여요.
제 노지경험으로서는
떡밥낚시 - 찌가 올라오는걸 알아채자마자 챔질합니다. 떡밥낚시에 찌가 깔짝이는게 아니라 반마디 이상 올라온다면 그건 이미 떡밥이 붕어 입속에 있다는 판단입니다.
못봐서 늦은 챔질이 아닌이상 떡밥낚시에서 찌 정점을 기다리지 않습니다.
옥수수낚시 - 깔끔한 찌올림이 있으므로 찌맛 즐깁니다.
생미끼낚시 - 깔짝깔짝 예신 후 멋진찌올림이 있으므로 깔짝거릴때부터 긴장타고 완전히 쭈욱 올라온다 싶으면 챔질합니다.
옥내림 낚시 - 올라오건 내려오건 찌가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있을때 챔질합니다.
붕어를 기준으로 요약하자면
1. 찌가 올라오다 멈추었을 때
2. 찌가 올라오다 찌 헤드가 원을 그리듯 흔들릴 때
3. 찌가 올라오다 찌 헤드가 살짝 제껴진 상태에서 옆으로 끌고 때
4. 찌가 1~2마디 잠긴 상태에서 옆으로 끌고갈 때(이 때는 30cm정도 끌고갈 때까지 기다렸다 챔질)
동동 찌눕고난후 삼키고 대기타고있죠?^^;
찌맞춤이 잘못되지싶습니다
바늘을달고캐미중간에 셋팅하고 낚시하실때 찌맞 춤보다 한마디이상올려놓아야합니다
만약 바늘을안달고 찌맞춤하신다면그냥쓰셔도되나 바늘을달고 찌맞춤하신다면 내림낚시를하고계신겁니다 바늘이바닥에 누워야 올림입질이되며절대무거운찌맞춤이 아닙니다 바늘을달고 찌맞추신다음 낚시하실때 찌맞춘만큼만내놓고하시면 바늘이바닥에 살짝다아있는정도이기때문에 그어떤입질도내려갈때 채야 걸립니다
찌셋팅하실때 바늘없이 캐미전부노출
바늘달고 찌탑1목이상노출하고 낚시하세요
찌 다올라왔을때 챔질 했는데 헛챔질이면 찌맞춤에도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케미중간 맞춤이면 바닥에 안착 확실히 할려면 찌 한목정도 내놓고 하시는게 좋아 보입니다.
혹은 정석대로, 케미고무 끝 수면일치 정도로요^^
바늘이무미늘이신지요?
바늘을바꿔보세요
찌가 가볍다고 말씀해주시는데 나루예 연심 4.8g찌이며 케미달고 봉돌 맞춤이며 바늘빼고입니다.참고로 붕어바늘5-6호 달아도 거의 육안으로 차이는없습니다.한목이상 내놓았습니다.김포이다보니 예전엔 자생붕어좀 있어겠지만 지금은 거의 방류붕어인것 같고 생색내기용 방류하는곳인것 같습니다.또한 배스터입니다.곰곰히 생각하니 붕어는 토종인데 손맛터 붕어들 빼는것 다시 사서 넣은 느낌이 자꾸 들내요.전형적인 손맛터 헛올림느낌 입니다.
헛챔질이 나오면 먼저 찌를 올려서 찌톱을 두마디정도 더노출 시키고
낚시 하시다가 후킹이 되면 두마디를 상쇠 시킬수 있는 오링을 채우면 됩니다
빠는 입질은 찌맞춤이 가볍거나 붕어 입이 상했을때이고 멋진 찌올림에
헛챔질도 찌맞춤이 가벼울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