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찌다루마찌를 만들었는데 몸통부터 입수가 되지않고
몸통바로위 찌톱 부터 입수를하네요 손도많이가고 정성이
많이 들어간찌인데 ...
제가잡는 무게중심은 몸통+찌다리=찌톱입니다
찌만드신 고수님의 의견(고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찌공방
· 찌만들기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과 자작찌의 소개를 위한 공간입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찌길이 길어질수록 더 머리아퍼요 ^^ 찌길이를 조금 줄여보세요
이 문제는 찌톱이 상대적으로 길어 무게 중심이 너무 위쪽에 있는것 아닌가 싶지만 개인적인 생각이라 고수님들께 패스 합니다 ^^
봉돌 맞추어 현장에가서 몸통을 위,아래로 하여 톱이 바로선후 몸통부터 입수하는 꼭지점을 찾아,
고정시킨후 집에와서 마무리 작업을 하시면 최고의 찌가 탄생합니다.
작업하다보면 찌톱이 다리보다 긴것도 생기고 어떤것은 반대가 되기도 합니다.
70~80cm의 다루마형태의 찌오름과 찌의 내림을 감상하며 즐기는 낚시가 최고의 낚시가 아닐까요.
물론 고기가 자주 입질해주면 더욱.......................
저는 모든찌를 몸통을 고정시키지 않고 유동으로 하여 찌를 사용합니다.
찌톱이 찌 부력에 비해 너무 길거나 케미가 큰 것을 사용하면 비스듬히 입수 하는 경우가 있지만, 짱닭님의 찌처럼 발딱 잘 섰다가 몸통 바로 위(1~2cm 이내?) 찌톱부터 입수하면 찌 기능상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몸통+찌다리=찌톱'로 하면 무게중심도 대개의 경우(찌다리가 너무 가늘지 않을 경우)에는 문제 없을 겁니다.
몸통 바로 위에서 입수하면 큰 문제가 아니므로 부피가 작은 낮케미로 교체해 보세요.
그러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게 안되면 찌톱을 약간 잘라야 하는데 굳이 그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찌 부력이 어느 정도이며 찌톱 길이가 어느 정도인지 알면 고수님들이 정확한 진단 내리는데 더 도움될 겁니다.
오뚜기찌의 무게중심은 찌몸통+찌다리=찌톱...이면...짱닭님처럼 입수가 됩니다.
찌다리=찌톱+찌몸통, 또는 몸통을 4등분 했을때 찌다리 쪽으로 3/4지점에 무게중심을 맞추시면 예쁜 입수를 하게됩니다.
찌다리가 원경이 얼마인지는모르겠으나.
찌다리에.
편납을 조금씩 감으면서 입수상태을 보세요.
원하시는 상태에서 편납을 고정시키시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