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공방

· 찌만들기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과 자작찌의 소개를 위한 공간입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자유게시판] 뚱단지(돼지감자) 몸통 오무리기

IP : 0b53771a3665b41 날짜 : 조회 : 6651 본문+댓글추천 : 0

자작 수제찌를 만든다는것이---- 자기 만족 인것이---! 기꺼이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것이---- 자기만족 이겠지요? 어렵사리 구한 귀한 재료들로 정성스레 만든 나만의 자작찌로 각기다른 재료와 몸매들과 크기로 개성있는 저 들만의 입질 형태를 감상하여 보셨나요? 고요한 수면위로 고고한 자태를 뽐내는 자기만의 차별화된 '입질의 여운'을 느끼는것은--- 그 역시 자기만의 만족 이겠지요! ( 늘 본체만체 하던 동료가 어느날 지나가며 툭 던지는 말! ) (-- 거 파는거 하고 뭐가 다른데요 ! --) (-- 이거! 내가 맨드는거는~~, 원산선생이 맨드는거는, 저~~기 아랫 동네 못에 고기가 펄적 뛰어와서 물었뿐다 카데-----ㅎㅎㅎㅎ) 그친구 빈정대다 코가 막히고 귀가 막히는지~? 멍뚱 하니 서 있데요. ㅋㅋㅋㅋ '분골 쇄신님'이 크랙에 대해서 장문의 글을 게제함에 모처럼 우리 공방이 활기를 띠는것 같습니다. 저도 뚱단지 오무리기를 시전합니다. 저는 사부도 없고, 고가의 찌선반은 물론, 찌 오무리기 기계 같은 장비도 없습니다. 은퇴 후 새로운 발견입니다. 나만의 수제찌! 저 혼자 만족 하면 그만입니다. ㅎㅎ 저 나름대로 만들어본 나만의 방식을 올립니다. 보시고 더 편리한 방법이 있으시면 지도하여 주시기 바라오며, 또한 잘못된 방법이 있거나 반론이 있으시면 제시 하여 주시고 토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뚱단지 오무리기! 뚱단지? 돼지감자입니다 1) 돼지감자 대궁이 잘 마른놈으로 적당한 부력푼수가 예상되는 굵기와 길이로 재단해서,
뚱단지돼지감자 몸통 오무리기 (월척지식 - 찌공방)
2) 유리판 위에 "종이반창고"를 붙혀놓고, 켈리퍼스로 뚱단지 "단면의 지름을 잰 후"에 "지름 X 3.14 = 원주율" 공식을 이용해서 등분 나누기하여 금을 그은 후, 뚱단지 몸통에 붙입니다.
뚱단지돼지감자 몸통 오무리기 (월척지식 - 찌공방)
3) '손 드릴'을 이용해서 구멍 뚫기를 합니다.
뚱단지돼지감자 몸통 오무리기 (월척지식 - 찌공방)
4) 단면칼로 쪽 나누기 "상부는 8쪽 나누기"를, "하부는 6쪽 나누기"를 했습니다. 컷터칼도 가능합니다만, 단면칼이 쓰기 편하고, 쪽가위도 필요합니다.
뚱단지돼지감자 몸통 오무리기 (월척지식 - 찌공방)
뚱단지돼지감자 몸통 오무리기 (월척지식 - 찌공방)
속살은 가능한 한 붙혀 두어야 오무리기 할때 부서지는 실패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긁어내지 않고 붙혀 두는것이---, 속살이 순부력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그리고 속을 긁어내어 공간이 생기면 결로 현상이 생겨 낯과 밤에 부력 편차가 생긴다고 봅니다. ​"원산"의 생각입니다. 근데 이거이 속살 붙혀서 쪽 나누기가 영~ 어렵습니다.​ 성질 급한 사람 포기하세요. 암 걸리기 딱입니다. 크~ 어렵게 자작 수제찌를 만들어 쓰는 의미를 생각하면 그정도 수고 쯤이야 감수 해야 겠지요! 아님 그냥 5천원짜리 중국제 싸서 쓰는것이 비용도 싸게 먹히고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
뚱단지돼지감자 몸통 오무리기 (월척지식 - 찌공방)
본드로 붙히기 전에 고무줄로 오무려서 단면이 틈이 없이 잘 아물어 지는지 확인합니다. 그냥 고무줄은 미끄러져서 감기가 어렵습니다. 어린이 공작용인것 같은데 뭐하는데 쓰이는것인지는 모르겠나, 작고 납작한 고무줄 " E-마트 문구 코너" 에서 구했습니다. 참 요긴하게 쓰입니다.
뚱단지돼지감자 몸통 오무리기 (월척지식 - 찌공방)
4) 쪽 나누기 단면에 "목공 본드"를 바른 후, 저는 "엑시아 835"를 즐겨 씁니다. 목공용으로 급속 접착제이지만,​ 5초 본드(엑시아는 031)보다는 조금 뻑뻑하고 굳는데 조금의 여유가 있어 편리합니다. 본드를 단면 양쪽에 많이 바를 필요 없습니다. 한쪽면에 살짝씩만 뭍히면 깔끔하게 붙습니다.
뚱단지돼지감자 몸통 오무리기 (월척지식 - 찌공방)
5) 실감기를 하였습니다. 이불 꿰메는 무명실을 두겹으로 포개서 똑같은 힘으로 조여가며 감습니다. 감는 중간에 실에​다 본드를 조금씩 놓으면서 감고, 마지막에 실에다 본드로 고정하여 잠시 실을 쥐고 있으면 금방 굳습니다. ​단면이 잘 아물어 붙지 않은 곳이 있으면​, 완전히 굳기전에 핀셋으로 살살 눌러붙혀 마무리 합니다.
뚱단지돼지감자 몸통 오무리기 (월척지식 - 찌공방)
두룹 몸통 만들기 끝! ​다음 찌톱 끼우고, 표면 숨구멍 메꾸고, 그리고 에폭시 방수 하기, 네임 넣기, 마감칠 하기(카슈 혹은 우레탄) 물론 중간 중간 사포 질, 물사포 질 겁나게 해야 하는것은 기본입니다. ​아 찌톱 칠하기도 남았네요. 남은 공정은 다른 재료와 동일한 공정을 거쳐야 하므로, 여기 찌공방 검색하면 참고될만한 자료가 있습니다. 또 시간이 날른지---, 시간 봐가며 천천히 제가 하는 방식으로 시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 ​

3등! IP : 49654d5c1929780
오므리기 처음 입문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추천 0

IP : fd312acf30ba44b
요즘은 월척 들어오는 재미가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오무리기는 한 번도 해본적이 없지만 이번 겨울에 도전해봐야겠습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추천 0

IP : 0b53771a3665b41
마지막 사진 아래에 "두룹 몸통만들기"-->"뚱단지 몸통만들기"로 정정 합니다.
댓글달린 글은 수정이 안되네요.

브래잇님,감시님,송애님, 키큰붕어님,쎄븐알님,사강님, 격려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 0

IP : 5619a31f903d775
V커팅 정확도에 대한 스트레스가 한방에 해결됩니다.
정보 대단히 감사합니다...
추천 0

IP : 256ea09bc45c487
원산천지인님 소중한자료 감사합니다.
참고하여 꼭 오무리에 도전 해보겠습니다.
마무리작업까지 화이팅입니다.
저는오무리가 제일힘든 작업이라 들었습니다.
몇번 시도 해봐도 잘안되더라구요.
윗글을 토대로.다시한번 도전 해보겠습니다.
원산천지인님 열정과성의에 다시한번
힘찬 격려드립니다.
좋은기술 공유하고.
습득할수있게 해주심에 감사합니다.
추천 0

IP : 800756810423396
이번겨울은 심심치않은 겨울이 되겠습니다...
알차고 소중한 강의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추천 0

IP : 344ca7c6c56ab4e
이렇게 자기만의 노하후를 아낌없이 공유해주시는 원산천지인님 덕분에 많은것을 배우고 가네요^^
앞으로도 찌공방이 많은정보 공유의장으로 거듭났으면 좋겠습니다. 아주 찌공방이 따뜻해요^^
추천 0

IP : e0b4057998b7456
지름곱하기 3.14로 종이를 나누고 그리고 저렇게 하시면 실패가 없습니다 좋은 자료 올려주셨네요 즐작하세요 추천드리고 갑니다
추천 0

IP : e20b1b8e088c215
이곳에서도 수학적인 원리가 적용되는 군요. 어려운 작업 같은데 시도해 보지 못한 상황이라 막연합니다만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무작정 지레짐작으로 자르는 것보다 더 쉬운 방법을 제공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추천 0

IP : 0b53771a3665b41
耕雲釣月 !

(구름속에 밭 갈고,
달빛아래 낚시 드리우네?)

의미를 가만히 생각해 보고---
저 혼자 해석 해 봤습니다. ㅎㅎ

별명이 운치가 있으십니다. 참 멋지십니다.
댓글 겪려에 감사합니다.

용덕님, 분골님,작업반님, 하민아빠님, kimstudio ,춘사랑, 장찌사이공, 꾼님.
올려 주시는 작품들 평소에 잘 감상 하고 있습니다.
격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 0

IP : 65bea486aa7a00f
초보가 보기엔 뭐가 뭔지 모르겟심더...
신기~~ 신기~~
장인의 손길이 느껴지네요~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