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또 궁금증이생겼는데요...
우레탄은 비오는날이나 습도가 높은날 칠올리면 안되고
에폭시는 상관이없는건가요??
그리고 우레탄2액형 경화제없음 칠 못올리는건가요??
아~왜 이리 찌만드는거에 관심이 가는건지 모르것네요..
누구말대로 그냥 사서쓰면 되는것을~ㅠㅠ
궁금증도 병인갑네요ㅡㅡ
찌공방
· 찌만들기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과 자작찌의 소개를 위한 공간입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하지만 이런 소소한 작업들은 실내에서 하기때문에 상기의 환경에 문제가 되는일은 크게 없습니다. 두 수지다 물이랑 만나면 하자가 발생됩니다.
에폭시는 경화전에 물, 습기랑 만나게 되면 아민브러싱이란 것이 생깁니다.. 도장 물성 품질에는 문제가 없고 딱아내면 대부분 닦입니다..
우레탄을 습기많은날 작업하지 말라는 것은 백화현상때문인데요..
우레탄 수지가 경화전에 물이나 습기에 노출되면 도장 색상이 하얗게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약한경우 닦아내면 어느정도 닦이지면 잘 안딱입니다.. 도장 물성에는 아무 문제는 없고 외관상 보기가 안좋습니다.
다시한번 덧칠하면 됩니다.. 다만 투명인경우는 아무리 칠해도 내부가 비치기때문에 외관상에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2액형이라는 것이 경화제가 반드시 들어가야 경화가 되게 설계가 화학적 반응 타입입니다.
1액형 타입의 우레탄도 있습니다만..1액형이라는 특성상 공기중에 수분이랑 산소와 결합하여 경화되는 자연경화형 타입이기때문에
2액형에 비해 전반적인 도장 물성이 좋을 수가 없습니다..
희석제라도 넣어야할듯ㅠㅠ
칠이 너무두꺼운것같네요~
ㅠㅠ
잘못하면 두껍게되서 물사포질 많이 해야합니다.^^
손에 묻혀서 발라야 하는군요ㅠㅠ
우레탄칠할땐 묽게해서 칠했는데 에포시 이건 뭐~
거의 엿수준이네요ㅠㅠ
우레탄 백화현상은 도장에 문제는 없으나 하얗게 일어나게 보기가 좀 안좋습니다.
에폭시는 단단하며, 우레타은 탄성이 있습니다.(도막을 좀 두텁게하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