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공방

· 찌만들기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과 자작찌의 소개를 위한 공간입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질문/답변] 찌 길이 연장 질문입니다

IP : 3b1ca7dbdd60df0 날짜 : 조회 : 1448 본문+댓글추천 : 0

물사랑 소류지 28 사용중입니다 찌톱을 솔리드로 교체해서 35 40 45 이렇게 만들까 하는데 찌톱만 길이별로 구매해서 교체하면 문제점 생기나요...발런스를 잡아 줘야하나요..? 발런스 잡을때 중심을 몸통 중간을 잡아야 하나요..? 고수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전한 출조길 되세요

1등! IP : 6c933d0e6b9195e
밸런스, 무게중심... 이런 것은 전혀 중요치 않습니다.
다만, 찌다리는 그대로 두고 찌톱만 교체하신다면 몸통의 부력과 형태가 중요합니다.
저부력찌의 찌톱만 늘린다면 찌가 일어서지 못하고 사선으로 입수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찌가 일어서는 데 필요한 조건은, 몸통부력에 따른 찌톱과 찌다리 길이의 비율입니다.
그 비율이라는 것이 무게중심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찌톱을 들어올리는 데 필요한 찌다리 길이의 비율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제작되는 찌가 '찌톱 길이=몸통+찌다리 길이'의 비율을 갖는데, 실제 대부분의 찌는 찌다리가 한참 더 짧아도 수직입수에 지장이 없습니다.
또한 입질을 전달하는 기능적인 면과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 비율이 얼만큼이냐고 묻는다면 답할 수는 없습니다.
몸통부력에 따라 비율이 달라지고 수없이 많은 찌의 찌다리를 잘라가면서 데이터를 축적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입니다.

찌가 일어설 때 회전축은 무게중심이 아닌 부력중심입니다. 이 부력중심은 달리 말하면 부피의 중심입니다.
부피의 중심을 기준으로 찌가 일어설 때 몸통부력에 비해 찌톱이 너무 길거나 찌다리가 너무 짧으면 제대로 일어서지 못하고 사선으로 입수해 버리거나 수직으로 입수하더라도 찌톱의 상당부분이 물에 잠긴 채 일어서게 됩니다.

지렛대의 원리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몸통을 받침점으로 해서 찌다리가 찌톱을 들어 올리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특별한 목적이 있어서 블로그로 안내하는 것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제 이름 클릭하시면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추천 0

2등! IP : 67a2f393567c9a5
찌 톱 다리 연결할때 쓰는

쇠파이프 싸이즈 별로 있습니다

찌랜드에 함 찾아보세요. 즐작 하시길...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