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토론방

· 회원이 토론의 이슈를 제안하면 그 주제에 대해 자유로운 댓글을 통해 참여하는 방식의 토론방입니다.
· 이슈의 범위는 제한하지 않으나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자극적이거나 비매너적인 댓글은 삭제됩니다.
· 뉴스기사 및 타 사이트의 게시글을 옮겨와 단순히 게시하는 것, 본인의 의견이 아닌 글은 삭제됩니다.
· 균형있는 게시판 사용과 신중한 이슈 제안을 위해 게시물 횟수를 3일 1회로 제한 합니다.

어제 인천대교 버스 추락사고에 대해서...

계구우후 IP : 4dee7311112ace0 날짜 : 조회 : 4277 본문+댓글추천 : 0

뉴스나 인터넷뉴스 보신분들은 무슨 사고인지 아실겁니다.
전 외부에서 핸드폰으로 뉴스 접하고 많이 놀랬습니다.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아울러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이런 경우 워낙 순간에 사고가 일어나서 과실 여부나 대응이 쉽지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안전거리 확보나 고장난 차의 차주가 조금만 신경 썼더라면 대형사고는 막을수 있었겠죠.


운전경력이 몇년 안되지만 개인적으로 느낀점 몇가지를 말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가장 기본적이죠.





고속도로 및 간선도로 기준

1. 규정속도 지키기 (너무 과속을 하는것도 문제가 되지만 어느 도로든 너무 저속으로 달리면 문제가 됩니다.)
2. 안전거리 확보 (지체 및 정체를 제외하곤 안전거리 확보)
3. 급커브에서 감속 (고속도로나 간선도로에서 주행속도의 30~40% 감속)
4. 무리한 차선변경 금지 (칼치기 하지 맙시다.이런건 자동차 경주에서 하세요.)
5. 1시간 반에서 2시간에 한번씩 휴식 (졸음운전과 집중력 저하 방지/휴식시 간단한 스트레칭)
6. 갓길 주행 및 주정차 금지 (불가피한 경우 차량 고장 및 위급상황을 제외하곤 갓길 주행이나 주정차는 하지 맙시다. 갓길 사고나면 대형사고 입니다.)
7. 졸음운전 금지 (잠이 오면 휴게소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애초에 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8. 음주운전 금지 (고속도로 음주운전 의외로 많습니다.)
9. 가벼운 접촉 사고시 추가 사고를 막기 위해서 사진이나 스프레이로 증거확보후 갓길로 차량이동
(시내도로에서도 위험한데 고속도로에서 차 세워놓고 누구 잘못이네 언쟁을 하더군요. 사고차량 방치해놓으면 추가사고 및 대형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사고나면 빠른시간내에 사진이나 스프레이로 증거 확보후 경찰 및 보험사에 연락. 요즘 핸드폰 카메라기능 있고 디카 못지 않습니다.)
10. 삼각대,경광봉,반사조끼,스프레이,소화기 차량에 비치 (사고나 고장은 언제 일어날지 모릅니다. 귀찮더라도 비치해 놓으면 내 생명과 타인의 생명을 지킬수 있습니다.)
11. 장거리 운행 및 장기간 여행시 기본적인 차량 점검 (무료로 해주는곳도 꽤 있고 자주가는 카센타에서는 공짜로 해줍니다. 제가 말하는 점검은 정기검사 이런건 아닙니다. 셀프점검도 가능합니다.)
12. 안개가 끼고 눈비가 올때 평소 주행속도를 30~40% 줄여서 주행 (눈비 올때는 노면이 미끄럽습니다. 안개가 꼈을때는 시야확보가 떨어지니 감속운행이 필요합니다. 이런 기상상태에서 연쇄추돌이 잘 일어납니다.)


※ 이외에도 많은데 글로 쓰려니깐 생각이 나질 않네요. 가장 기본적인게 때로는 가장 지키기 어렵지만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고는 어디서 어느순간에 일어날지 모릅니다. 차가 좋아도... 운전실력이 좋아도 사고는 순간입니다.



셀프점검시 간단한 몇가지 체크

1. 엔진 오일

시내 주행을 많이 하는 차량은 주행거리가 5천~ 6천 km 정도가 되면 엔진오일을 교환해야 하고 주로 장거리 주행을 많이 하는 차량의 경우에는 만 km정도에 교환하게 되는데요. 만약 주행거리가 많지 않더라도 운행을 잘 하지 않고 정차해 놓는 시간이 많다면 명절의 장거리 운행을 대비하여 교환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기 위해서는 평지에 안전하게 주차한 다음 엔진을 끕니다. 엔진 정지 직후엔 다른 곳에 있던 엔진오일이 아래로 흐르지 않기 때문에 부족으로 나올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엔진 오일 게이지를 헝겊등으로 깨끗이 닦은 다음 다시 넣었다 빼어 엔진 오일 양이 상한선과 하한선의 범위 안에 있는지 확인하면 되는데요.
만약 부족하여 보충하게 될 때는 상한선과 하한선의 양이 약 1리터 정도이므로 이에 맞춰서 넣어 주시면 됩니다.



2. 냉각수

귀성길, 고속도로를 달리다 엔진이 과열되어 오버히트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냉각수의 양과 냉각 장치 작동 상태도 필히 정검하셔야 합니다.
냉각수 점검은 반드시 엔진이 다 식고 난 후에 하셔야합니다. (화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엔진이 식으면 방열기 뚜껑을 열고 가득 채우시면 되는데요. 보조통에는 보충을 너무 많이 하게 되면 끓어 넘칠 수도 있기 때문에 상한선까지만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3. 타이어

우리의 안전과 직결되어 매우 중요한 타이어 관리. 타이어는 먼저 접지면에 있는 트레이드가 마모 한계선까지 마모 되었는지 확인하고 마모가 되었다면 바로 교환하셔야 합니다. 만약 그대로 빗길 등을 다니게 되면 수막 현상이 일어나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명절 고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고속도로를 통과할 수 밖에 없는데요. 고속도로에서 고속 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의 적정 공기압보다 15% 정도 높여서 운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브레이크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앞바퀴에서 `삐익`하는 소리가 난다면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었다는 뜻이므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장거리 주행시에는 브레이크 사용양이 많아지게 되서 운행을 할 때 제동이 잘 안되는 경우가 생기실 수 있습니다. 만약 브레이크 액이 오래 됐다면 미리 교환을 하시는 것이 좋고, 브레이크 상태도 잘 점검해야 안전하게 운행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액은 통에 표기된 눈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선 아래에 오일이 비치면 브레이크 패드등을 확인하고 브레이크 액을 보충하시면 됩니다.



5. 배터리

배터리는 장거리 여행시 전조등, 와이퍼등의 사용량이 많아 자칫 방전될 수 있는데 이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점검이 필요합니다. 배터리는 보통 2년을 수명으로 하나 사용조건에 따라 수명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외형적으로 점검해서 배선 연결부가 청결하고 움직이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액을 보충하는 방식의 배터리인 경우에는 액을 점검하여 하한선에 액체 눈금이 위치하면 약국에서 증류수를 구입해 6개 뚜껑을 각각 열어 가득 채우고 시동을 20여분 걸어주시면 됩니다.



소모품교체 및 보충 그리고 차량정비시 기록을 해두면 좋고 자주가는 카센타 한곳을 만들어 놓으면 두고두고 좋습니다.
괜찮겠지...?? 라고 생각하고 돈 아끼려다가 차도 사람도 다칠수가 있습니다.
일정기간에 한번씩 카센타 방문하는것도 좋은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갑자기 글이 이상한쪽으로 흘러갔네요...
주일 잘 보내시고... 활기찬 한주 되시길...
건강하세요.
고맙습니다.
추천 0

1등! 제시켜알바 10-07-04 11:50 IP : c1d51ff7b3c9ebc
네..

삼가 고인의 명복을빕니다~~!!!

항상 안전운전하시길..........
추천 0

2등! 파트린느 10-07-04 12:00 IP : 198f4764052db68
그나나 월드컵에 가려, 각 포털의 타이틀에도 올라가 있지 않네요.

우리나라 관문인 공항. 거기 드나드는 리무진버스... 운임이 비싼만큼 안전운행 편안함 편리함 다있었으여 했는데,
실제로 그걸 타보면 생각보다 승객도 많지 않고 서비스도...

그리고 너무 과속한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졸지에 변을 당하신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추천 0

3등! 초보무사 10-07-04 18:10 IP : 963b0792c79db94
안따까운 소식입니다. 삼가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그리고 계구우후님의 체크사항 감사드립니다...^^
추천 0

송골매1 10-07-04 20:25 IP : be73962e263f4af
삼가고인의명복를빕니다
자나깨나 안전운행.....!
추천 0

STARR 10-07-04 23:23 IP : 8b35a0f847e5547
계구우후님 말씀대로 하면 안전운전에 많은 도움이 될듯하네요..
근데 사실 고속도로에서 삼각대설치는 목숨걸고 해야한다는...
낮에도 얼마나 무서운데..
밤에는 T.T
추천 0

물안개와해장 10-07-04 23:46 IP : eb4ec0e3e803276
다른 안전운전을 위한 법규는 서로의 생명을 위하여 누구나가 지켜야 하지만.
만약 차간 안전거리를 준수한다면 고속도로의 흐름은 어떻게 될까요 ?
최고속도 100km/h인 도로에 차간거리 100m 유지하면 이것은 도로가 아니고 운동장이나 마찬가지 아닐까요 ?
추천 0

물안개와해장 10-07-04 23:49 IP : eb4ec0e3e803276
고인의 명복을 빌며 병상에 계신분들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진상이 곧 밝혀 지겠지만 관급공사건 뭐건 "부실공사"가 사람 잡습니다.
추천 0

붕붕사 10-07-05 10:10 IP : fbbab0d36bb5795
고장차 운전자가 차뒤에 나와서 고장표지판을 새우거나
낮이라 차량 뒤에서 손만 흔들어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었는대..참으로 안타까울 뿐입니다...
항상 방어운전 을해야되는대
추천 0

어수선 10-07-05 13:29 IP : 23be85e61748c3c
개인적으론 여자들의 운전 능력에 대해서 불신 하는 사람 중에 한명입니다
공간적인 대응 능력이 선천적으로 남자들 보다 뒤떨어지게끔 만들어저서 그런지 몰라도

주행중에 시동이 꺼져도 진행하던 탄력을 이용해서 갓길내지는 우측 차선에 가까이 세울수 있었을텐데.....
조작 능력이 서툴기도 하지만 타인의 조언은 좀체로 듣지 않으려는 여성 운전자들의 독선이 큰 참사를 불렀다고 봅니다.

가신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