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Tip)

· 테크닉, 미끼운용, 용품, 역사, 문화 등 낚시 장르에 구애 없이 낚시와 관련된 모든 실용적 강좌나 TIP이 해당됩니다.

· 기존제품의 개조 또는 자작용품의 경우 나의낚시장비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이 저작권을 가지는 게시물만 게시하여 주십시오.
· 질답 게시판이 아니오니 질문은 월척지식을 이용하십시오.
· 동영상은 동영상게시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정통찌마춤 대물??

IP : 595f81d38e7e628 날짜 : 조회 : 10507 본문+댓글추천 : 0

낚고자 하는 어종과 기법에서 찌마춤을 여러형태로 분류합니다만 대물(?)찌마춤이라 표현하자니 뭔가 부자연스럽군요. 중층이나 내림 혹은 아래 서술한 예민바닥떡밥찌마춤들은 한 대의 낚시대라야 함이었고..... 두 대이상부터 다대편성을 하시는 분들께는 다소 선별위주의 패턴으로 뵈기에 무난한 찌마춤을 올립니다. 이 방식으론 토종은 상관 없겠으나 희나리를 비롯하여 교잡종들은 한 뼘이상의 씨알위주라 함을 상기시킬 필요성을 가집니다. 우선 수초찌던 떡밥찌던 동일한 마춤을 원칙으로 합니다. 찌몸통의 소재에 따라 찌마춤을 달리 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대물낚시란 개념의식이 주관적이기도 하므로 크게 두 부류로 나열하겠습니다.(수초찌와 떡밥찌) 떡밥찌로 쓸 경우는 고리추4호(9푼?)정도에 원줄은 각자 모노던 카본이던 관계없이 예민성의 취향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찌마춤은 단순하게 합니다. 수조에 봉돌만 부착하고 케미를 꼽든 안 꼽든 수면과 일치하면 됩니다. 왜냐면 수평됨은 어차피 똑같은 현상이나 수면밖에서만 무게작용만 하기 때문이죠. 이 정도면 이외의 첨가물들(즉,줄무게 도래찌고무 등등)은 무시해도 토종위주의 낚시기에 아무 문제점은 없습니다.(취향에 따라 예민하게 해도 장점) 근데 궂이 더 이상의 무거움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예민함이 찌가 까분다"는 없습니다 . 만약 이 찌로 궂이 수초위주의 낚시는 만류하고 싶을 뿐이지요. 무겁게하여 찌를 잠수시켜 하시는 고난도의 노하우를 막연히 흉내낼 필요가 없겠지요. 그런 분들은 경험하에 자기만의 확고성이 있기에 오직 경험만이 해결됩니다. 가령 한마디의 찌오름에 후킹시킨다던지..... 맹탕위주로 다대편성이기에 생미끼던 옥수수던 충분히 찌관찰되기에 무거운쪽보다 가벼운쪽이 유리하다 봅니다. 수초나 무거운찌마춤을 원하시면 수초전용찌 계통을 쓰셔요. 찌마춤은 상동과 똑같은 개념으로 하시면 됩니다. 수초찌와 떡밥찌는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장애물을 극복키 위해 궂이 무겁게 마추지마셔요. 떡밥찌를 수중속에 실풀들을 쉽게 안착시키기는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는 것은 봉돌 푼수도 적거니와 몸통에 부력이집중됨이 가라앉으면서 가는찌톱으로 브레크가 쉽게 잡히니까요. 수초찌는 고리추를 통상 7호이상을 선호하기에 찌톱역시 잛고 두터워 수중가속력은 어딘들 바운딩 시키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모든 찌마춤을 몸통 소재에 따라 찌마춤을 달리 마시고 용도에 따라 찌선택을 권함이고 찌마춤은 어디까지나 케미무게까지도 어느정도 감안하시면 하는 바램입니다. 은폐물로 주변경계가 덜 한 곳은 상상외로 아주 지긋하게 올린다고 어디든 적용하면 안 될것입니다.

1등! IP : 2bd922402b785a6
와!!
찌맞춤도 알면 참 어렵고도 재밌는거 같습니다.

수면 맞춤도 병행해서 두루두루 다 설렵해 보아야 겠습니다.

선배님처럼 찌맞춤의 기준이 딱 잡히는 그때까지..

감사합니다.^^
추천 0

2등! IP : 595f81d38e7e628
과찬의 말씀에 부끄럽습니다만,일체유심조님을 월척에서나마 알은게 무척이나 행복합니다.꾸벅~^^
추천 0

3등! IP : 2d9170d1d58d104
구수파님 고맙습니다.

책한권 구입할려 했더니만,
이제 여기 자주 들어 와야 겠습니다.
공짜 좋죠^^

지난걸 찿아 볼려니 너무 어렵네요.
이제 연재 시작이신가여??
좋은정보 너무 고맙습니다.
밴또 싸들고 안가서 좋고...

날씨가 보통 아니네요.
횐님들 우짜든동 건강하시고, 월 마니 하이소.
우리쉼터 쓰레기 버리는 나뿐놈 응징하시고예...
추천 0

IP : 5534c65087a5427
구수파님이 말씀하신 찌맞춤을 "전통수평찌맞춤"이라 합니다.
단, 케미를 제거후 맞추기때문에 봉돌이 하강후 상승시
아주 서서히 답답할정도로 상승수면에 도달토록 봉돌을 아주
조금씩 깍아 부력을 맞춰야 합니다. 그렇지않구 상승을 삐르게
하여 수면과일치시 케미를 달구 넣어보면 달라진다는점 덧붙입니다.
위와 같은 찌맞춤은 FTV 월척특급,낚시기법에 평산 송귀섭 선생님이
쓰시며,많은 낚시인들에게 전하구있읍니다.
구수파님에 좋은글이었읍니다.
추천 0

IP : b8885cd516cb50c
아가페님의 말씀에 동감하구요 현장에서 던져보면 더 무거워진다는 사실입니다.물론 줄,도래,바늘의 무게이기도 하지만 물의
탁도에 따라서 부력이 무겁게 작용합니다.여기에 저는 케미를 꼽고 집에서 수조로 찌맟춤을 하고 낚시합니다.(대물,떡밥낚시)
물론 떡밥하면 활성도에 따라 입질이 둔한경우도 있읍니다.케미를 뺀것과의 비교하면 찌에따라 다르겠지만 1에서2마디 이상 차이가 생깁니다 .그만큼 케미를 꼽으면 무거워집니다.
주의 : 주간에도 케미를 꼽고 낚시하시길
추천 0

IP : 5d43c5b1a66b145
저 같은 경우에는 대물찌마춤은(물론생미끼)케미와 바늘을 제거하고
수면과 수평이되게 마추어서 사용합니다.
(참고로 올해들어 월척얼굴을 구경 못했습니다.약15출조)
추천 0

IP : 41d51126d06a0f6
가벼운 마춤과 무거운 마춤이란 무엇인가요?
제생각은 이렇습니다.....
가벼운 맞춤..........봉돌무게가 얼마이든 영점이내 맟추면 가벼운 맞춤이고
무거운맞춤..........봉돌무게가 얼마이든 수면 수평맟춤이상이면 무거운 맞춤아닐까요????????????
고수님들 생각은요?
대물낚시는 고리봉돌 기준으로 5호이상 사용하고, 떡밥낚시는 4호이하 사용이 무난할것 같습니다.
단지 맞춤이 떡밥낚시나, 대물낚시에서 무겁게 맞춤인냐, 가볍게 맞춤인냐 차이 아닐까요??????????

망구 제생각.............
추천 0

IP : 595f81d38e7e628
동참 해 주신 yoon11님,아가페님,붕303님,대승지님,똘붕1님,누런붕어님께 감사드립니다.
저와 같은 취지라 너무 고맙구요.
난필을 읽어주신 월님들께서도 건강과 화목함이 늘 같이 하시길 기원합니다.(즐낚하셔요)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