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차 수리비가 비싼건 맞습니다..
그렇다고 가솔린차가 패출가스규제에 자유로운건 아닙니다..
요즘 차들의 구조상 거솔린 엔진도 배출가스 검사에 불합격될 가능성이 놉습니다
그러나 배출가스 규제에 자유로운 차들도 많이 있지요..
전기차나 수소차..
각자 장단점이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연식좋은 경유차들도 배출가스 관련된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차가 정상 작동도 되지않고 옛날차보다 수리비도 비쌉니다..
지금 타시던 것에서 매연 저감 장치만 부착을 하시고 계속 타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스포츠 차량이면 짐칸이 구분이 되어 있어서 차량 변경 하실려면 코란도 스포츠 중고나
렉스턴 스포츠 차량이면 검사에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매연 저감 장치 (DPF:Diesel Particulate Filter)개조를 해당 지자체에 신청 하셔서
당해 년도 개조 순번이 돌아 오시면 안내를 받아서 정비소에 가서 개조 하시면 됩니다.
전체 비용은 250만원 정도가 되나, 개인 부담 비용은 50만원 이하로 되고, 나머지는
해당 지자체에서 부담을 해 줍니다. 단, 개조 후 2년 이상 추가 운행을 하여야 된다는 단서 조항은
있습니다. 조기 폐차시에는 지자체 지원금을 날짜로 계산하여 추가 비용을 부담을
해야 하지만 잘 운행을 하신다면 별로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후처리 장치 개조 후에는 매연 걱정 하실 필요는 없으며, 단점으로는 차량 주행시
이상 소음이 크게 들리는 것이 운전 할때 거슬릴때가 있음을 첨언 합니다.
여러분들께서 좋은 이야기를 많이 해 주셨네요...
제가 겪은 일을 예로 들어 dpf에 대해 아는대로 적어 보겠습니다.
3년된 스타렉스를 운행 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들어가고요 dpf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 차량으로 오전 오후 약 2시간씩 매일 4시간 시내에서 운행합니다.
지난달 자동차 검사에서 지적사항이 나와 재 검사를 받았습니다.
매연이 합격기준 15%를 초과해서 점검 후 재 검사를 받으라는 내용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 검사소에 들러 확인결과 dpf에 문제가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dpf는 엔진에서 발생된 매연을 경유를 이용하여 재 연소 후 배출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문제는 dpf가 작동하는 조건이 80Km이상의 속도로 1시간 정도 달려줘야 작동된다는 엔지니어의 설명을 들었습니다.
제가 운행하는 조건이 여기에 맞지 았았던 것이지요.
정비소에서 dpf재생을 하고 검사에 통과했습니다.
시내권에서 얌전하게 주행하시는 경유차 운전자님들.... 가끔 고속 주생도 해 주어야 겠습니다.
2012년 후반부터 저감장치 디피에프
달려나와 있습니다.
중고 차량값도 저렴한 편이고, 연식대비 대부분 조용하고, 기타 소모품 유지비용도 경유차에 비해 저렴하죠.
험로 위주로 타시는게 아니라면, 09년식 그랜드카니발 lpi 추천합니다.
2.7 뮤엔진.. 정숙성 만큼은 신차들과 비교해도 손색 없을 정도로 좋은 엔진입니다.
헌데 경유차로 한정시 신차도 오래되면
매연검사 합격이 어려운지
그렇지 않다면 최소 몇년식 이상으로
사야되는지가 핵심 질문입니다
폐차 시 30만원 과태료 낼 각오하고 있습니다.
매연저감장치 부착가능하면 장착하세요
안전빵은 08년08월 이후 식 09년 형 즉 안전빵 추천은 09년식 이후입니다.
하지만 매연절감장치(dpf)가 달린 차량도 고장시 매연통과 안되는 경우도 많아요.
해당 링크서 조회가능합니다.
https://emissiongrade.mecar.or.kr/www/emigrade/myCarGradeSel.do
검사 통과가 안되는것에는 근본적으로 차량 고장이 원인 입니다..
고장난차는 연식이 아무리 좋아도 검사 불합격 입니다.
반대로 고장이 없으면 아무리 오래되어도 검사받는데 무리가 없어요..
현재 제차는 11년식 엑티언스포츠 인데요
4등급입니다
검사때마다 매연때문에 여간 신경쓰이지
않더군요
15년 이후로 나온 싼타페 경유
계산 잘못하신 듯합니다
검사를 받지 않았다면 조만간 보험 가입이 막힐 것이고
그럼 검사 30 + 보험미가입 90 = 120만원이 될 것이고
몇 년 지나 가산금 추가되믄 200만원돈 될듯합니다
법규상 115일 경과하면 30만원이 과태료 최고액이고 더이상 할증도 없습니다.
dpf 부착되지 않는 렉스턴입니다.
내년 초에 지자체에서 폐차 지원하면 그때 폐차하려고 합니다.
낚시용으로 굴리기에 좋았는데 이제 보내야죠.
보험과태료와 착각했네요
즐건 성탄되세요
3등급정도면 매연검사도 괜찮은가 보군요
내차에서 매연이 과도하게 나오는데 검사 않받고 그냥타다가 과태료 낸다구요?
검사불이행 과태료가 3억 이라면 어쩌실껀가요?
낚시터 똥꾼도 문재지만 길바닥 똥꾼도 문재네요..
과태료를 내던말던 개인의 자유지만
그런걸 자랑스럽게 이런게시판에 올릴수있는 용기는,정말..
자동차 검사를 받지않고 차량을 은행하는건 엄연히 불법 입니다..
불법을 조장하지는 맙시다..
검사도 안 받고 운행 하신다니....
게다가 폐차 지원까지 받으시고...
배가 참 많아 부르겠습니다.
일단 제가 아는 방법대로 해보세요
검사받기전 30분정도 고속주행(rpm..업 )해주세요
그리고 검사장 도착후 검사받기전까지
시동 끄지 마시고요 추가.. 엔진오일 교환후 위에
처럼 해주시면 애지간허믄 합격점 나옵니다
2022년에는 조기폐차 할겁니다 ㅜㅜ
이해가 되지 않네요
제가 19년도에 11년식 엑티언스포츠를 사서 잘 타고 있는데, 문제는 검사시마다 아슬아슬하게 매연검사를 통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볼때 계속 이차를 타는것은 무리라 생각하여 최소 몇년식 이상을 사면 괜찮을지 질문을 했던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연식이 오래되어도 이상없이 매연검사를 통과한다고 하니, 제 차가 매연이 좀 심한듯 합니다.
해서, 카센터 여러곳에 문의를 해봤는데, 처음엔 몇십으로 시작해서 최대 몇백만원을 들여 매연을 잡는다 하더라고
그것이 다음 검사시까지 유효할지는 의문이라는 똑 같은 말이 나오더군요.
차를 바꾸긴 해야 할듯한데, 15년 이후 차량들은 매연검사시 크게 문제가 않될지 그게 의문입니다.
아니면, 이참에 휴발유차를 사야 할지 생각중입니다.
그렇다고 가솔린차가 패출가스규제에 자유로운건 아닙니다..
요즘 차들의 구조상 거솔린 엔진도 배출가스 검사에 불합격될 가능성이 놉습니다
그러나 배출가스 규제에 자유로운 차들도 많이 있지요..
전기차나 수소차..
각자 장단점이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연식좋은 경유차들도 배출가스 관련된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차가 정상 작동도 되지않고 옛날차보다 수리비도 비쌉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작년에 저감장치 달았고 엔진 멈출때까진 낚시용으로
쓸 계획입니다
스포츠 차량이면 짐칸이 구분이 되어 있어서 차량 변경 하실려면 코란도 스포츠 중고나
렉스턴 스포츠 차량이면 검사에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매연 저감 장치 (DPF:Diesel Particulate Filter)개조를 해당 지자체에 신청 하셔서
당해 년도 개조 순번이 돌아 오시면 안내를 받아서 정비소에 가서 개조 하시면 됩니다.
전체 비용은 250만원 정도가 되나, 개인 부담 비용은 50만원 이하로 되고, 나머지는
해당 지자체에서 부담을 해 줍니다. 단, 개조 후 2년 이상 추가 운행을 하여야 된다는 단서 조항은
있습니다. 조기 폐차시에는 지자체 지원금을 날짜로 계산하여 추가 비용을 부담을
해야 하지만 잘 운행을 하신다면 별로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후처리 장치 개조 후에는 매연 걱정 하실 필요는 없으며, 단점으로는 차량 주행시
이상 소음이 크게 들리는 것이 운전 할때 거슬릴때가 있음을 첨언 합니다.
궁금한 것이 5등급이 아닌, 4등급차량도 dpf 지원이 되나요?
어떤 차들은 dpf가 개발도 않된 차량들도 많다는 이야기를 들어서요.
지원만 된다면 한번 생각해볼 일이네요.
매년 검사때마다 통과는 하지만, 통과를 위한 과정이 너무 피곤해서요.
오늘도 한병 넣었는대 60% 나오던게 25%나와서 통과 하였습니다
주변 지인들 또는 정비하시는분들께 문의해 보세요
제가 겪은 일을 예로 들어 dpf에 대해 아는대로 적어 보겠습니다.
3년된 스타렉스를 운행 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들어가고요 dpf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 차량으로 오전 오후 약 2시간씩 매일 4시간 시내에서 운행합니다.
지난달 자동차 검사에서 지적사항이 나와 재 검사를 받았습니다.
매연이 합격기준 15%를 초과해서 점검 후 재 검사를 받으라는 내용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 검사소에 들러 확인결과 dpf에 문제가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dpf는 엔진에서 발생된 매연을 경유를 이용하여 재 연소 후 배출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문제는 dpf가 작동하는 조건이 80Km이상의 속도로 1시간 정도 달려줘야 작동된다는 엔지니어의 설명을 들었습니다.
제가 운행하는 조건이 여기에 맞지 았았던 것이지요.
정비소에서 dpf재생을 하고 검사에 통과했습니다.
시내권에서 얌전하게 주행하시는 경유차 운전자님들.... 가끔 고속 주생도 해 주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