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스팀팟 점보 플러스 모델을 구입했는데 궁금한점이 있어서 글 올립니다.
1. 사용 후 본체만 물을 빼나요 아니면 매트내부 물도 다 빼야 하나요?
1-1. 만약 본체만 물을 빼고 매트에 물은 그대로 놔둔다면 다음 사용시에 그대로 사용해도 되는건지요?
2. 물을 다 뺐다면 스팀팟 처음 사용시 처럼 부동액 넣고 호스 입으로 빨고 하는 과정이 필요한가요?
3. 좌대에 설치해서 쓸건데 비가 오면 어떻게 대처하시는지요..?
스팀팟 쓰고 계신 선배님들 답변 부탁 드립니다
유투브 찾아보고 했는데도 헷갈리는 부분이 많네요...
기타. 다른조작이 필요없이 사용가능합니다.
부동액을 넣고 사용 하시면 매트물은 안빼도 됩니다
겨울에는 매트안 물이 얼수 있으니 스팀팟전용 부동액을 보충해서 사용하면됩니다
1-1. 네 불순물이 생긴 상황이 아니면 계속 재사용하시면 됩니다.
(양이 줄어 들었다면, 일반적은 수돗물를 더 부어서 보충해주시면 됩니다. 수돗물이 없다면 '제주 삼X수'로...., 일반적인 생수들은 첨가물이 들어가 있어서 침전물이 쌓이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2, 압력통 안의 온수는 한번 가동하고 나면 항상 안에 들어있도록 유지하시면 됩니다.(아래에 별도 설명 있음)
3. 태풍급 비바람이 몰아치는 상황에 보일러가 노출되어 있어도 보일러 내부에서 타고 있는 불은 꺼지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좌대 밖에 (삼각대로 세워서)설치하거나 좌대 밖으로 덜렁 매달아 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넘어지지 않도록 하려면, (삼각대를 이용해)자립식으로 세우는 것 보다 좌대에 매달아서 고정식으로 쓰는 게 더 안전하죠.
* 보일러 뚜껑 열고 겉으로 보이는 온수는 플라스틱 통에 따라서 보관하시고,
보일러 하단 (불로 데우는)압력통에도 온수가 들어 있는 데. 그것은 따라내지 않고, 그대로 둔채로 보일러를 눕히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눕히는 방향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보일러 통 안에 보면 직경 2cm남짓으로 물을 빨아 들이는 거름망이 달린 호스(취수구)가 있는데.
그 호스가 위쪽으로 가게 해서 보일러를 눕혀야, 압력통에 들어있는 온수가 흘러나오지 않습니다.
(압력통에 있던 온수가 흘러나와서 없는 상태가 되면, 나중에 보일러 물을 붙여도 데워질 온수가 없으니, 온수순환은 안되고, 보일러를 시커멓게 과열되도록 굽고만 있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온수순환이 안되면, 거의 대부분이 압력통안에 온수가 들어있지 않던가. 매트를 포함한 어딘가의 호스가 눌리거나 꺽여서 막혀있는 상황 둘중 하나 입니다. 이때 순환이 안되면 보일러 불을 끄고, 막힌 곳이 없나 점검을 하신 후에 보일러 물이 일정 온도 이하로 식은 후에 다시 재 점화를 하게 되면 대부분 순환이 정상적으로 돌아갑니다. 압력통에 온수가 들어가지 않고, 에어(air)만 가득 차 있는 경우에도 자연스럽게 압력통안으로 온수가 빨려 들어가기도 함.)
자연순환형 온수보일러 쓰실 때 가장 중요한 게.
가, 압력통 안에 온수가 들어있는 상태를 유지하기(압력통 안에 온수가 없으면 불을 아무리 때도 순환하지 않음),
나.. 보일러 철수 할 때 보일러 안에 있는 압력통으로 물을 빨아들이는 호스(취수구의 거름망)이 막히지 않도록 취수구 거름망 쪽을 청소한 후에 철수
위 2가지만 잘하셔도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처음에는 자동온도조절기가 없이 판매되었는데 이후 자동온도조절기를 개발하였다하여 별도로 구매 설치하였습니다만
문제는 작동 도중에 과열되어 보일러 순환이 안되어 불을 끈 후 냉각 후 다시 가동한 적이 여러번 있었으며(추운 겨울 밤에 엄청 짜증남)
아예 내부를 두번이나 태워 먹어 AS 받은 적도 있습니다.
자동온도조절기 믿지 말고 온도 조절 잘 하시기 바랍니다. ~~
불이 가열되면 온수 순환이 안되고 온도가 100도로 올라갑니다.
그럼 물을 냉각하여 다시 가동 하여야 하는데 없는걸님 말슴처럼 차박하는데 꼭 밤1~3시경 추워서 나가보면 가열되어 있드군요.
영하의 기온에 한밤에 너무 춥고 정말 힘들고 짜증 나드군요.
그래서 불꽃을 볼수 있으면 불 조절이 쉬운데 좀 아쉽다 하니까. 여자분 하는말이 소리듣고 감으로 조절 하여야 한다네요, 어디 실내에서 보일러 실험 하면 그렇게 해도 되지만 밖에 나오면 차소리와 주위 소음에 소리도 잘 안 들이고 불 조절이 힘들드군요.
구멍하나 내어서 불꽃이 보이도록 하면 되는데 그렇게 이야기 하니 할말 없드군요.
불 조절을 눈으로 보면 하느것이 쉬운지 소리로 듣고 하는것이 쉬운지 정말 한심 하드군요.
불이 끄짐니다 손잡이 불조절 각도 90도 는 꺼지고 3도더
4도더 해서 이젠 정상으로 됨니다 자동 온도 조절기
날씨가 주워지면 좀더 불씨가 좋아 짐니다
습관이 필요 함니다*************************************************
애궁 걍핫팩두장깔고잤어요~~^^
입니다
부동액은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일기예보에서 영하 5도 이하 떨어질때는 낚시 안갑니다.추운거 싫어요..ㅎㅎ
좌대설치시 거치대 구입하여 사용하시는거 권장합니다.그리고 비 많이 와도 불 안꺼집니다.
그20%개방이 어럽습니다.
눈으로 보면 쉬운데 소리로 20% 무순 장님도 아니고 ㅋ
저또한 개인적으로는 가스 밸브에 눈금자 표시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ㅎㅎ
전 개인적으로 가스 체결후 밸브 열고 불 키고나서 잠기기 일보전까지 가스밸브 잠굽니다.날씨가 좀 추우면 살짝 더 열구요.
온도조절장치 있는데 사용할지 몰라서 건들지도 않습니다.
요렇게 하면 거의 손댈일이 없더군요.
처음에 온수 보일러 과열문제 때문에 몇번고생하니까 갖다버릴까도 했지만 몇번쓰다보니까 요령이 생기더군요.(제 개인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추운날씨에 건강 주의하시고 498 하세요...^^;
한겨울에사용안하시면
매트물안빼셔도됩니다.
.
추워죽겠는데 순환은 안되고 온도 높다고 10분 기다리고.. 몇번 작동해보다 지치고 날밤 까다보니
들인 돈만 아니면 발로 차버리고 싶더군요..
춥고 보일러 안되고..낚싯대는 다펴놨구 답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