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트낚시

· 보트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질문/답변] 보트 자가수리 방법 좀 알려주세요

IP : c4b334019e56bb0 날짜 : 조회 : 3251 본문+댓글추천 : 0

안녕하십니까  도움을 요청 드립니다

보트본체  고무마크가 자꾸 떨어저  판매처어서 보내주면 무상으로 해 주신다고 하는데

제가 집적할려고 하는데요 어떤본드를 해야 되나요 그리고 붙일때는 보트에 바람을 완전히 뺀 상태로

아니며 중간정도 아니면 빵빵하게 주입후 붙어야 하나요  

조언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꾸뻑


1등! IP : c83dbc138e65c29
낚시점 가시면 보트용본드 만원이면살수있읍니다 아니면 자전거 수리점에서 이삼천이면 살수있읍니다 보트 바람은 완전히뺀상태 무거운걸로 하루정도 늘러주셔요
추천 0

2등! IP : c6de3dadf8e8d5a
아 그렇습니까 바람 완전 뺀상태로 하는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추천 0

3등! IP : 14ed6999de0071b
우선 사용하시는 보트가 PVC보트 인지, 하이파론 보트 인지를 확인 하시고
보트 재질에 맞는 본드를 구입하여야 합니다.(본드 재질이 다릅니다)
그다음에는 보트에 바람을 완전히 넣으셔야 합니다
(보트에 바람을 넣으면 보트가 팽창합니다)
보트 바람을 넣고나서 떨어진 부위에 남아있는 본드를 제거하여 주십시요(본드가 남아 있는 상태로
본드만 발라서 붙이게 되면 다시 떨어진답니다)
그다음 가능하시면 사포(120방)로 표면을 약간 갈아주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본드를 1회 발라주시고 완전히 굳은 상태(약10분 이상 대기후)
다시한번 본드를 바릅니다(보통 3회정도 반복함)
본드가 완전하게 굳으면 드라이기로 뜨거운 바람을 쏘면서 단단하게 붙이 십시요(주걱 같은걸 이용하여
누르면서 붙이면 좋습니다)
작업이 완료되고 나시면 1일정도 보트 바람을 넣어둔상태로 방치후 사용 하시면 됩니다.
추천 1

IP : c6db36e573ee40a
바람은 정상으로 넣은후에 부착물을
드라이기로 아주 뜨겁게한후에 부착합니다
나머진 찌올리님께서 잘 설명해 주셨네요
추천 0

IP : 407dfe4163e987d
방법은 조금씩 다를 것입니다.
저도 보트를 타는지라 제가 아는 방법을 정보공유 차원에서 적어 봅니다.

이 방법은 보트수리전문점의 전문가에게 들은 내용이며 최대한 자세히 적어 봅니다.
또한, PVC를 예를 들은 것이며, 하이파론은 어떤지 모릅니다.

1. 작업여건
작업할 곳은 습하지 않고 건조하며 따뜻할 것

2. 작업전 필요도구
부착물, 본드, 그림붓, 고무망치(없어도 무방하나 정교한 부착을 위해 있으면 좋음), 마스킹테잎(다른테잎 가능), 싸인펜

3. 부착전 작업
작업할 보트의 바람을 빼고 부착점을 청소후 건조시킨다.
부착물을 얹어놓고 싸인펜으로 붙일 부분을 표시를 해둔다.
싸인펜으로 표시된 부착물 주변에 마스킹테잎을 붙인다.
(테잎을 붙이는 이유는 본드가 마르면 누런색을 띄고 지저분해 보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4. 본드 도포
준비가 끝났으면 준비된 본드를 개봉후 소량을 보트부착점과 부착물에 짜 놓는다.
그리고, 붓을 이용해 보트와 부착물의 본드를 펴 바른다.
(중요:본드는 빨리 굳기때문에 최대한 빠르고, 앏게 펴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두껍게 도포되면 접착력이 떨어지므로 최대한 얇게 펴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5. 방치
본드를 다 발랐으면 3~4분정도 건조한 곳에 방치한다.
(본드가 손에 묻지 않을때까지)

6. 부착
거칠지 않은 나무판 혹은 고무판위에 보트를 놓고 부착물을 서로 붙인다.
최대한 세게 눌러준뒤 고무망치로 부착지점을 쳐준다. 빠르게...
(최대한 세게 밀착시키는 것 혹은, 고무망치로 두드리는 이유는 맞닿은 두면 안에 남아있는
공기를 빼주기 위함 임.)

7. 방치
습하지않고 건조한 장소에 하루(약24시간)정도 방치 해 둔다.

8. 테잎제거 및 테스트
테잎을 제거하고 보트에 바람을 넣은 후 부착물이 잘 붙어있는지 테스트 해 봅니다.


********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중요한 것은 ********
1. 작업장소 : 건조하고 따뜻할 것
2. 본드칠 : 최대한 빠르고, 최대한 얇게 바를 것
3. 부착물의 압착 : 보트와 부착물을 최대한 압착시켜 빠른시간 안에 공기를 빼준다.

이 정도가 본드수리의 핵심이라 하겠습니다.

방법에 정도는 없을 것입니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수도 있구요.

하여튼, 보트 자가수리 혹은 튜닝시 유용하게 쓰였으면 합니다.
추천 0

IP : 407dfe4163e987d
아 질문을 다시보니 붙였던 부위에 다시 붙이는 거였군요.

제 댓글은 아무것도 붙이지 않았던 부위에 부착물을 붙이는 방법임을 밝힙니다.
추천 0

IP : 8203736fb56c024
네 조만간 쉬는날 집에 가져와서 작업 예정입니다
댓글 주신분들 감사 드립니다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