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밥 낚시만하다 작년부터 옥내림 조금씩하는데..첨엔 3.6칸까지 사용하니3.6칸에서만 계속 입질 옵니다. 4칸 펴면 3.6칸 조용하고 4칸 한대만 계속 입질오네요.. 올해 4.4칸 한대 구해서 몇번 출조했는데.. 4.4칸만 계속 입질옵니다. 환장하겠네요... 조과차이가 2배이상 차이나네요.. 지금 4.7칸 보고 있는데.. 장대로 갈수록 씨알이나 조과차이가 나니 욕심생기네요... 달려야 할까요 멈춰야 할까요.. ㅎㅎ 4.4까진 별로 무리는 없는데.. 그리고 전 보통 8대 피고 하는데.. 2.5 - 4.4까지 펴면 긴대위주로 입질이 와서 올해 올해에는 3.6이상 옥내림 4대하고 3.0대이하로 앞쪽으로 3칸대 밑으로 4대 펴는데 짧은대에서도 간간히 잘 올라옵니다. 작년에는 옥내림으로 짧은대는 거의 꽝이었는데.. 올해 몇번 출조는 못했지만 옥수수로 집어하고 짧은대 떡밥낚시도 잘되네요.. 다른분들도 짧은대에서 이렇게 조과차이가 나는지 궁금하네요...
- © 1998 ~ 2025 Wolchuck all right reserved. ▲TOP
계곡지처럼 전반적으로 수심이 깊은 곳은, 긴대보다 오히려 짧은대가 입질이 낳습니다.
직벽포인트 처럼 비겨쳐서 연안으로 붙여야 하는 포인트도 있고요.
반면에 수심이 전체적으로 완만한 평지형의 경우는 통상 긴대가 유리하다고보시면 됩니다.
여러상황을 격을수 있으니만큼, 24대나 길게는 28대 정도부터 구비는 하시는게 좋고요.
장대 사용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요즘 많이 나오는 좌대를 구입하시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무리해서 47대이상 앞치기하거나 휘두르지마시고, 좌대펴고 40대 펼치면 연안에서 47칸 정도의 거리는 커버가 됩니다.
지금은 산란철이라 붕어가 연안을 타는 경우가 많아서, 짧은대가 특히 위력을 발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말씀드린것처럼 계곡지가 아니라면, 36대가 제일 긴대면 36대가 입질이 제일 낫고, 40대가 제일길면 또 40대가 입질이 제일 낫습니다.
그런데 36이나 40이나 던져보면 거리차이는 불과 1.5미터미터안쪽입니다.
(0.4칸 길이 70센티 + 길어진 줄길이 70센티)
어짜피 접근하는 붕어인데, 먼져있는 장대의 미끼를 먼져 취하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수심 완만한 평지형에서 궂이 장대를 펴지않아도, 대보다 조금 더 멀리 밑밥을 드문드문뿌려주면 입질은 똑같이 들어옵니다.
물론 평지형저수지 고만고만한 포인트에서 여러사람이 함께 낚시를 하는 경우라면, 어쩔수 없이 장대가 유리한건 사실이긴 합니다.
아라미스님 답처럼 접지형 좌대만 구비해도 0.5칸 정도는 확보가 됩니다...
저는 신체가 아담싸이즈라 40대가 가장 긴대 입니다...
작년에 옆자리조우가 47 51대에서 타작하는것을보고 저는 수상좌대를 구입하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잘 생각하시고 신중하게 결정 하세요~~~~
만 경계심이 아닌가 합니다. 그만큼 멀리 있으니 고기들도 안심하고 먹이 활동을 하니 장대에서 총알차는 경우가 많더군요.. 입질
도 시원시원합니다. ㅎㅎ 아마도 올해는 긴대로 피곤한 낚시를 해야겠습니다. 모두들 안출하시고 대물하세요..
지금은 46에서 52까지의 대만 옥내림 할려구 준비 끝낫습니다
이번주 휘둘르러 갑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