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바닥낚시

· 떡밥낚시, 유료터낚시 등 바닥낚시에 대한 문답 또는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 게시물 성격에 따라 적합한 게시판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질문/답변] 다루마 85cm 찌 분납채비

IP : 876fc133a0ae0a1 날짜 : 조회 : 6377 본문+댓글추천 : 0

안녕하세요 질문좀 드릴게요 떡밥낚시할때 항상 50cm 정도되는 찌를사용했었는데 어느날인가부터 긴찌를 사봤다가 너무 좋아서 요즘 긴찌매력에 빠져있습니다 유동채비에 투척했을시 찌가 똑바로 서서 제앞쪽으로 스윽~~ 다가오다가 부드럽게 입수하는모습에 반해서 긴찌를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찌올림은 짧은찌나 긴찌나 별반 차이 없더라구여 ;;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분납을 해야효과가 있다고 해서 글씁니다 나루예 정품 70cm 를 사용하다가 조금더 긴찌를 써보고파서 통영다루마 85cm 를 주문해논상태입니다 수심 3m권에서 사용할계획인데요 긴찌를 사용시에는 분납을 해야된다고해서 검색을 해봤는데 잘 이해가 가질 않네요 유동추에 감는 납도 같이 주문은 해놓긴했는데 85cm 찌에 2분납예정입니다 궁금한거 몇가지만 질문좀 드릴게요 1 ) 부력 7호봉돌기준의 찌는 위아래 몇대몇 비률이 좋은가요? 2 ) 아래봉돌에서 윗봉돌간의 간격은 몇센치 띠어야 되나요? 3 ) 아래봉돌밑으로 목줄아래에 스위벨 사용할 예정인데 상관이 없는지요? 4 ) 기타 분납했을시에 찌올림이나 가짜찌놀림등 노하우좀 부탁드립니다 (__)

1등! IP : 3d06a690e10fdf8
1)= 7호 고리봉돌정도면 위에봉돌 6호정도~6.5호정도; 아래봉돌 1호~0.5호정도쯤
(위와 아래봉돌의 비율은 입질형태나 물의유속에 따라서 틀림)

2)=1차목줄의 간격은 노지경우 10센치~15센치정도,,,양어장이나 손맛터는 15~25센치정도쯤

3)=고리봉돌 기준 7호짜리 찌라면 스위벨이 많이 커야겠네요(군계일학 사이트에 나온 제일큰 일학스위벨5호정도쯤으로요)
스위벨 채비로 하셔야 무바늘 찌마춤이 가능합니다,,,(좁쌀봉돌은 바늘달고 마춰야함-이건 찌마춤 복잡하고요)

4)=스위벨이 작으면 작을수록 입질은 예민하긴하지만 그만큼 헛챔질이 많이 발생합니다,,


1차목줄의 길이나 본봉돌과 스위벨간의 무게비율은 낚시터 상황이나 고기들의 입질형태에 따라서
케미집중님의 낚시스타일에 맞게 사용하세요
추천 0

2등! IP : addd9d97cb45b11
알고있는 한도내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혹여나 틀린부분도 있을수도 있으니 그냥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1 ) 부력 7호봉돌기준의 찌는 위아래 몇대몇 비률이 좋은가요?
가장기본적으로는 윗봉돌7:아랫봉돌3 정도가 가장무난합니다.
좀더 정밀하게 맞추시려면 윗봉돌로 찌몸통윗부분까지 잠궈주시고 나머지는 아랫봉돌로 부력을 맞추시면 가능하십니다.

2 ) 아래봉돌에서 윗봉돌간의 간격은 몇센치 띠어야 되나요?
간격은 대략 10cm~20cm사이이면 무난합니다.
더 많이 줘도 가능하지만 가급적이면 30cm이상을 넘을 필요까진 없습니다.
30cm이상이 넘어가면 그이상 간격을 주는건 무의미합니다.
30cm주는것과 50cm주는것과 별반차이가 없습니다.
활성도나 입질형태에따라서 예민하다싶으시면 간격을 벌려주시면 좋습니다.

3 ) 아래봉돌밑으로 목줄아래에 스위벨 사용할 예정인데 상관이 없는지요?
상관은없습니다.
윗분말씀처럼 스위벨이 조금 큰것이 좋기는하나 굳이 큰거를 사용하지않으시려면 찌맞춤으로 조정하시면 좋습니다.

4 ) 기타 분납했을시에 찌올림이나 가짜찌놀림등 노하우좀 부탁드립니다 (__)
찌올림은 어떻게 말씀드리기가 애매하네요.
어느곳이나 찌오름이 똑같지는 않습니다.
당일날 상황에 따라서 맞게 운용하심이 좋습니다.
가장 간단한방법은 핀도래를 이용하여 입질형태에따라서 빨리는 입질이냐? 잘 올리지못하는 입질이냐?를 판단하셔서
쇠링을 추가하거나 빼거해서 정밀하게 맞춰주시면 좋을듯 싶네요.
그리고 찌맞춤보다 찌톱을 얼마나 더 내놓냐에 따라서도 입질 패턴이 달라질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아랫봉돌이나 스위벨이 바닥에 안정감있게 닿아있나? 아님 떠있나에 따라 다릅니다.
아주미세하게는 찌톱을 조금더 내어놓음으로서 채비를 안정감있게 정렬할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음하네요.
추천 1

3등! IP : 177e32c6c9b8d6a
기본적인 사항은 윗분들이 친절하게 설명을 해 주셔서
사족 하나만 달았으면 합니다.

항상(시간대를 의미함), 모든찌 (길이, 형태, 찌톱의 상대길이, 재질등과 무관하게)에 맞는 정답 없습니다.
자기가 가진찌에 맞는 최적의 조합은 탐색을 통해 찾아야 할 것인데, 그또한 시간대에 따라 붕어의 입질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 경우 여러가지 조합을 시험해 봤는데 의외로 찌에 따라 달라지는 차이가 크더라구요...
위의 "하나유통"님의 답글중 4)번 내용을 참조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양어장의 같은자리에서도 시간대에 따라 입질의 형태가 달라지는일 너무 흔합니다. 미세한 조정으로 그것에 대처하는 일을 해 보시면 자기만의 노하우가 아주 쉽게 생기실겁니다.
추천 0

IP : f79b94260765a15
채비는 최대한 간단하게 하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금주에 많은 조과 기대합니다.
추천 0

IP : 555e42d57ce369b
윗분말에 상당히 동의하는 사람입니다만
장찌에 분납..........삼미터권이시라면........
채비는 간결하게 일학레져 동영상강의 찌맞춤법 데로 하심이 괜찮을듯
장찌건 단찌건 간에 제가 생각하기론 결론은 찌맞춤인듯 싶네요
스위벨 채비라면 스위벨이 바닥에 닿을듯 말듯 정도로 맞추시는게.....<<==이게 어렵다는거죠... <br/>ㅋㅋㅋㅋㅋㅋㅋㅋ................ㅎㅎㅎㅎㅎㅎㅎㅎㅎ.........
핀도레 이용해서 쇠오링을 더하거나 빼거나 하는 식으로 찌올림에 맞춰보시는것도 또한 한방법인듯...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