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를 만들어 보면서 궁금한것이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카슈 희석제를 백등유나 신나를 사용하는걸로 아는데 등유와 신나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보통 백등유를 많이 사용하시던데 왜 백등유를 주로 사용하시나요?
고수님들의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찌공방
· 찌만들기에 대한 전반적인 문답과 자작찌의 소개를 위한 공간입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 영업을 목적으로 게시물을 올리는게 확인되거나, 판매가 확인되는 경우 경고 없이 아이디차단 됩니다.
카슈 희석제는 백등유를 사용합니다.
신나라는것은 일반적으로 희적제또는 용제란 말과 같은것이고, 신나의 종류는 많이 있읍니다.
예를 들어 락카 신나는 케톤류와 아세테이트류및 알콜이 주성분인 혼합용제이고, 자연 건조 알키드는 미네랄스프리트라는 석유류가 주성분이고, 가열건조 알키드는 톨루엔, 키실렌등이 주성분이며, 우레탄은 락카신너에서 알콜류가 빠진것입니다.
보편적으로 신나라하면 여러가지 혼합용제를 말하므로 도료와 상용성을 보아 사용하는것이 좋읍니다. 상용성이 나쁘면 엉켜서 도료가 망가지며 또한 도장도 안됩니다. 그러므로 지정된 신나를 사용하는것이 좋읍니다.
도움이 될런지 모르겠읍니다.
백등유를 쓰는 이유는 일단 가격이 싼만에 만이 쓰는걸로 암니다
백등유는 칠한후 24시간 정도 건조 해야 하고요
테라핀이라고 카슈 희석제가 잇읍니다 이것은 12시간 정도 건조 하시면 제칠이 가능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테라 핀을 많이 사용 중이고요 테라핀이 업을 경우 등유를 사용 합니다
두가지 다 도장이 끝나서 사용해 보심 별 차잉는 업는것 같읍니다
저는 요까지만 답 드립니다(도움이..........)
고수님들에게 패~~~~~~~~~~~~~~~~~~~슈~~~~~~~~~~~~~`
제가 저번에 찌를 만들때는 에나멜 신나(카슈희석제가 아닌가요?)를사용했었는데 대부분의 분들이
등유를 사용하시기에 저도 등유로 해보았는데 등유의 장점이 뭔지를 잘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올바른 희석제를 사용했었는지도 궁금 합니다..
즐낚하시길 바랍니다..^^
에나멜신나 즉 자연건조형 알키드 신나입니다. 성분은 톨루엔키실렌등의 용제이고, 카슈는 백등유를 사용합니다.
등유종류도 여러가지인데 측히 미네랄스프리트 계통을 쓰는데 시중의 석유성분입니다.
백등유를 쓰는 이유는 건조속도가 늦어 레벨링 즉 표면이 매끄럽게 미려한외관을 얻을수있읍니다. 하지만 건조가 늦어 하루에 한번 칠해야하므로 오랜시간이 걸리고, 에나멜신나를 사용하면 같은양을 부었을때 점도가 낮아지고, 점도를 맟추기위해 신나를 적게넣으면 도막이 두껍게 올르며 레베링이 안좋아 미려한 외관을 얻을수없읍니다.
오늘 출조해야해서 이만줄입니다. 월의 꿈을 안고 충주호로갑 니다. 월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