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춘천, 외래어종 퇴치 ‘골치’
블루길 등 15~20년 전 유입7만마리 이상 서식 생태교란잉어 등 토종 물고기 씨 말려 낚시객 “외래종만 잡혀 짜증”‘1㎏ 5000원’ 낚시 수매까지“체계적 퇴치방안 지속 추진”
“20여년 전 외삼촌을 따라 이곳에 붕어 낚시를 온 기억이 있는데, 이번에 와보니 루어(가짜 미끼) 낚시로 큰입배스를 잡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네요.” 지난 16일 오후 강원 춘천시 서면 일대 의암호 주변. 평일인데도 수초나 수중 구조물이 있는 지점에선 루어낚시를 즐기는 낚시객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김진오씨(46·서울 송파구)는 “몇년 전까지만 해도 주로 남부지방의 호수나 하천에 배스 낚시를 하러 다녔는데 요즘엔 수도권과 비교적 가까운 북한강 수계에서도 묵직한 손맛을 볼 수 있어 춘천을 자주 찾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인근 지역에서 붕어를 잡기 위해 대낚시를 드리우고 있던 한 지역 주민은 텅 빈 어망을 가리키며 씁쓸한 표정을 지어 보였다. 그는 “외래어종인 블루길만 잡혀 짜증이 난다. 토종어류의 보고로 불렸던 이곳이 유해 외래어종에 점령당한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든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이 같은 반응은 기우가 아니었다. 춘천시가 북한강 수계의 생물다양성 복원을 위해 지난 5월24일부터 지난달 말까지 전문기관에 의뢰해 ‘생태계 교란 어종 퇴치 관리 용역’을 실시한 결과, 블루길과 큰입배스 등 외래어종이 의암호의 수중생물 군집을 대표하는 우점종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사)한국생태계교란어종퇴치관리협회는 최근 춘천시에 제출한 용역 보고서에서 의암호 수중에서 가는돌고기, 잉어, 붕어, 누치, 모래무지 등 어류 19종과 파충류 2종, 무척추동물 5종 등이 수중조사로 관찰됐다고 밝혔다.
또 서식밀도로 볼 때 의암호에 서식하는 어류 중 우점종과 아우점종(두번째로 우점도가 높은 종)은 블루길과 큰입배스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큰입배스는 토종 물고기뿐 아니라 수면부에서 이동하는 뱀까지 사냥하는 포식자인데 최소 7만5000마리 이상(치어 제외)이 의암호에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협회 측은 “포획된 성체들의 연령대를 분석해보면 15~20년 전 의암호에 큰입배스가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지역 주민들은 “의암호 상류에 위치한 춘천호의 사정도 마찬가지일 것”이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춘천시는 2008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내수면어업인과 낚시객을 대상으로 고유 생태계를 파괴하는 배스, 블루길 등 생태계 교란어종을 1㎏당 5000원씩 주고 수매하는 사업을 벌였다. 지난해 말까지 11년간 수매한 양만 150여t에 달한다. 어미 블루길 1마리의 무게가 340~450g(배스 500g~2㎏)가량인 점을 고려하면 어림잡아 수십만마리를 없앤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번식력이 강한 이들 외래어종은 여전히 의암호 등 북한강 수계 주요 호수의 우점종으로 자리 잡고 있다. 김병국 춘천시 수산지원팀 주무관(42)은 “올해에도 2억원을 들여 40t을 수매키로 했다”며 “어느 정도 한계는 있겠으나 용역 결과를 토대로 보다 체계적인 외래어종 퇴치 방안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어제오늘의 일도 아니지만 문제의 심각성을 붕어낚시인들만 아는것 같아요.
루어낚시 하시는 분들 캐치앤 릴리즈 배스는 안됩니다
처리과정없는 방송.
모두가
심각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강구해야겠네요
배스잡는 유투버가
잡고 모아서 팔고 돈을 받는
방송을 한다면
각각의 위치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어떨지 궁금해지네요.
늦은감이 없잖아있네요
일본은 낚시터마다 처분하는 수거함이 있드만요~~
이젠 짬낚시도 그만둬야 할지 소류지를 가야할지 고민입니다.
전국에 퍼져있는 낚시꾼과 조구업체까지
특히 조구업체에서 난리치고 지ㄹ들 하겠죠.
정부에서 처음부터 제재를 했어야 했는데.
지금은 시기가 늦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정부에서도 서식지가 퍼지는 것을 막는되만
신경쓰지 싶습니다.
어짜구 저쩌구..
아름다운 금수강산에 강이나 저수지에 뿌려져 전국적으로 퍼지는 모양새이고....
토종고기들 씨는 말라가고... 퇴치어종이라고 해놓고 ...
뭘하자는건지....
그래서 요즘 꽝조사들이 많은거아닌가요?
F-TV 도 베스 처리를 확실하게 보여주셔야 합니다.
그 많은 베스들 누가 방생(?) 했는지도 밝혔으면 좋겠습니다만 ㅉㅉ
이 나라 토종은 어찌되었든 자기들응 방생하는 미덕을 어쩌구저쩌구 , 쓰레기 어쩌구저쩌구 덧붙일테고,,,,,,,,
프레셔에 배스가 점점 예민해저서
입질받기가 힘들어짐
그럼 또다른 저수지에 이식 ........
멍청하고 양심도없는 한심한 ~
즉 70프로 이상은 붕어는 베스및 외래어종몫
나머지 월이급이상 25프로는 내수면 어업자몫
낚시꾼은 몰속에 붕어 5프로 갖구 승부를 봐야 합니다..
점점 힘든 낚시 상황이 되가는거죠..ㅠㅠ
루어낚시 하는분들도 죄다 방생합니다.
배스잡아서 죽이는 사람은 손에 꼽을정도
방생하는거 사진찍고 신고해야합니다.
대청 연간 작살팀에게 가져다 받치늕돈이 수억인데
퇴치가 되는거라보시나요?
차라리 쓰레기 치우는데 쓰세요.
혈세 낭비말고...
답답..
왜 놔주냐? 토종어류 잡아먹는 외래종이다~ 라고 하니
그래도 산 생명인데 놔줘야지요 라고 한다.
이런~ 니#~
거북이는 물속으로 들어가버렸고
그 양반도 물에 잡아 넣고 싶었던 적이 있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