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활은 약재이름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땅두릅입니다. 들어보셨지요???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두릅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높이 1.5m 정도 이고 3년생은 2.5~3m까지 자란다.
전체에 짧은 털이 있고 봄에 돋아나는 순이 두릅과 비슷하며 향기가 좋다
독활은 땅두릅, 땃두릅, 뫼두릅, 멧두릅, 토당귀, 구안독활 이라고 부른다.
전국의 해발 1,500m 아래의 산이나 계곡, 강 기슭 등 양지바른 곳에 군락을 이루어 자생하고있다.
봄에 새로 나오는 싹은 자줏빛을 띠고 있으며 마디가 있으며 털이 나있다.줄기는 길고 굵으며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호생(互生)하고, 길이가 50∼100㎝로 2∼3회 깃꼴(羽狀)로 갈라진 큰 겹잎이며,
어린잎은 달걀모양 또는 긴 다원형으로 잎끝이 뾰족하고 길이가 5∼ 30㎝ 나비(넓이)가 3∼20㎝로 양면에 털이 약간 있다.
개화는 7∼9월에 산형꽃차례(山形花序)로 많은 꽃이 원추형으로 모여 피는데, 색깔은 엷은 황록색이다.
열매는 9∼10월에 익으며, 검은 자색 장과(漿果)이며 둥글고 검게 익는다.
뿌리의 굵기는 토양의 비옥도와 토심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지력이 좋은 곳은 3년생 정도일 때
엄지손가락 굵기에 길이는 35∼50㎝정도이며, 껍질의 색깔은 토양의 색깔과 비슷하고,
약재 줄기속의 색깔은 배지색 또는 흰색을 띤다.
효 능
한방에서는 감기, 두통, 요통, 신경통에 진정, 해열제로 사용하며 부종에도 효과가 크다.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잎을 따서 뼡에 말렸다가 다려서 식전에 복용하면 건위, 소화촉진에 효과가 있다.
이 용 법
독활은 뿌리를 약용으로 이용하기 위해 재배되어오다가 두릅나무 순을 이용하듯이 땅에서 올라오는 어린싹을 나물로 한다.
독활은 다른 산나물과 달리 생채로 먹을 수 있고 삶아서 초고추장에 무침도 하고, 튀김, 볶음, 절임 등으로 조리한다.
- © 1998 ~ 2024 Wolchuck all right reserved. ▲TOP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저녁 되세요! ㅎ
물만 보러 다니니
어붕님 건강 챙기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