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이제 슬슬 시즌을 마칠 시기가 왔는데 비시즌에 이제까지 한번도 낚시대를 손질 한적이 없습니다.
그랬더니 요즘 비 맞거나 이슬 맞으면 절번 물림 현상이 빈번히 발생 하던데..
비시즌에 낚시대 손질 어떻게 하나요 ?
낚시용 왁스도 따로 있나요 ? 있으면 어떤 제품이 좋을까요 ?
낚시대 손질 방법과 이왕이면 왁스 바르는 법과 왁스 추천도 부탁 드립니다.
저는 이제 슬슬 시즌을 마칠 시기가 왔는데 비시즌에 이제까지 한번도 낚시대를 손질 한적이 없습니다.
그랬더니 요즘 비 맞거나 이슬 맞으면 절번 물림 현상이 빈번히 발생 하던데..
비시즌에 낚시대 손질 어떻게 하나요 ?
낚시용 왁스도 따로 있나요 ? 있으면 어떤 제품이 좋을까요 ?
낚시대 손질 방법과 이왕이면 왁스 바르는 법과 왁스 추천도 부탁 드립니다.
우선 원줄도 상했다면 원줄까지 교체한다고 생각하시구요...원줄빼고 낚시대 절번 다 분리하시고 흐르는물에 씻어준 다음 말리시고 왁스 바르고 닦으셔도되구요...
그냥 낚시점에 파는 세척 코팅 광택제 수건에 뿌려 살살 닦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비시즌에 저걸로 닦고 매번 사용했는데 문제될거 전혀 없었어요...
https://www.skyzzi.co.kr:14003/shop/goods/goods_search.php?searched=Y&log=1&skey=all&hid_pr_text=%B4%DC%BE%EE%B8%A6+%B6%E7%BE%EE%BC%AD+%B0%CB%BB%F6%C7%CF%BC%BC%BF%E4&hid_link_url=..%2F&edit=&sword=%B1%A4%C5%C3&x=0&y=0
https://www.hanlaf.com/goods/goods_view.php?goodsNo=1425
두제품 한번 보시고 결정하시면 될듯합니다.^^
그런데 이건 비시즌뿐 아니고 비를 맞으면 항시 하는 방법입니다.
절번 속을 자연적으로 말리려면 며칠 걸리잖아요?
절번을 분리하면 양이 상당한데 며칠 간 여기저기 늘어놓으면 보기도 좋지 않고 와이프 눈치도 살짝 보이고...ㅎㅎ
그래서 전 헤어드라이어를 써서 한방에 끝냅니다.
절번을 모두 분리해서 겉면 물기를 대충 닦아 뭉쳐놓고 구멍에 더운 바람을 쏩니다.
그렇게 고르게 1분만 더운 바람을 넣으면 절번 속까지 바싹 마릅니다.
구경이 작은 절번일수록 더 신경쓰고요.
속이 말랐으면 바로 조립해서 풀어놓은 줄을 묶어 보관하면 됩니다.
혹시 절번 속에 미세한 모래가 들어갔다면 수도꼭지에 대고 한번 씻어낸 뒤 같은 방법으로 말리면 됩니다.
비 시즌에는 말리고
존슨즈 베이비오일 발라줍니다
시간 넉넉히 잡고 꼼꼼하게 대를 닦고 말려서 수납합니다.
겨울에는 텐트 안에 난로 훈훈하게 펴놓고 대를 텐트 안에서 정리하면 살얼음 얼은 것도 다 녹거든요.^^
그때 그때 꼼꼼히 정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12월에서 1월 사이에 하루 날 잡아서 모든 낚시대(그래봐야 20대 정도) 분리해서 기포 같은 부분 없는지 살피고
고운 수건으로 다시 한 번 잘 닦아줍니다.(경우에 따라서 가구용 왁스를 사용하시도 합니다.)
평소에 출조철수 시 꼼꼼하게 정리했기 때문에 크게 손보고 정리할 부분은 없더군요..^^
이렇게 조한기에 하루 정도 장비 만지며 즐거움을 느끼는 정도...^&^
크리스탈 0트 자동차 왁스로 닦습니다.
절번 분리해서 마른수건에 2~3회 분무해서
골고루 절번있는데 까지 닦아주면
광빨 살아나고 불순물도 닦이고 좋아요
가격도 비싸지 않고 한번 사면 오래 씁니다.
마른수건으로 닦은후
절번 마디도 양초칠후
마른수건으로 닦아서 관리합니다
양초칠은 호불호가 있던데
저는 절번끼임도 방지되고 펴고 접을때
느낌도 맘에들어서
꼭 해줍니다
모든 케미칼은 간뜩 바르고 끝이 아니고
펴바르듯 한후
마른수건으로 딱아서 살짝 레이어만
남기는게 중요합니다
자동차 왁스칠 하는거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에츠 실리콘오일 사용합니다.
가격 저렴, 효과 최고.
강추합니다.
다만 꼭 마른수건으로 마감하는것이 중요함.
신에츠 실리콘오일은 통에 들은 것이 좋은가요 ? 아님 스트레이 형식이 좋은가요 ?
뻑뻑함이 그 무슨느낌이냐면 쫀득함? 닦고나면 괜찮은데 닦을때 꿀발라서 닦는느낌 이랄까요? ..그전에는 붕어하늘에서 파는 광택제 썼는데 머텔이나 붕애하늘서 파는걸로 돌아갈까 합니다. 근데 아직도 많이남아서 열심히 닦아야할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