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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신호대기시 N이냐 D냐?

IP : 1e51253de3f83ca 날짜 : 조회 : 7910 본문+댓글추천 : 0

☆정차중에 D냐 N이냐 ☆ 정말 호불호가 갈리는 논쟁거리중 하나 정차중에 D냐 N이냐!! 현/기 자동차 미션개발 기술팀에서 근무하시는 분에게 명쾌한 해답을 얻었습니다. 즉 메이커 기술팀에서 권장하는 관리법이라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꼭 이렇게 하라고 하는건 아닙니다~ 해당 내용을 읽어보시고 본인이 좋으시면 좋으신대로 하시면 됩니다 ㅂ그래도 내구성을 위해서는 아래의 사항을 지키라고 하더군요 일단 디젤미션의 경우 D모드에서 정차시 자동중립모드 라는 기능이 있다고합니다 N단으로 완전히 빠지는 개념이 아니고 TCU가 판단하에 최적의 유압을 계산하고 차량의 부하를 줄이는 기능이라는데요 그래서 당연히 운행중 정차시 D모드를 권장하셨습니다 대한민국 도로상 신호가 5분이상 기다려야 하는곳은 거의없기에 D모드를 유지하는것이 미션과 엔진의 내구성을 따져봤을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물론 N모드가 연비는 더 나오나, 이부분은 무시할정도의 차이니 D모드를 권장하시더군요 덧붙여서, 잦은 N모드 변경시 유체흐름이 끊어지고 이어지고, 또다시 끊어지다 이어지다를 반복하다보면 미션오일의 유체흐름이 원할하게 되지않기 때문에 미션과 엔진을 생각한다면 D모드가 가장 이상적이다 라고 합니다 물론 N단으로 변경한다고 해서 미션에 큰 무리를 주는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만큼 수만번의 테스트를 거쳐서 만들어진 미션이라고 하시네요 하지만 미션의 입장에서만 보면 신호정차시 D모드가 가장 이상적인 셋팅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5분이내에 차를 정차시키고 출발해야 하는 경우 예를들어 편의점에 음료나 담배를 사러간다거나, 로또를 사러 잠시 갔다온다거나 ㅎㅎ 이런경우엔 P보다는 N단으로 내놓고 주차브레이를 안전하게 잠그는것이 미션보호에 좋다고 합니다 다시말해서 5분이내는 N단으로 5분이상의 정차면 P모드로 변경 P모드로 변경할 정도의 정차시간이면 시동을 끄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가솔린 차량의 경우에는 자동중립 기능이없다고 합니다 이유는 가솔린 차량은 자동중립 기능이 있으면 더 독이된다고 하시는데요 가솔린 차량은 신호대기 정차는 무조건 D모드가 미션을 위해선 좋다는 말이 됩니다 디젤차량의 경우 자동중립기능 으로 브레이크를 떼고 악셀을 밟을경우 디젤엔진 특성상 연료분사 시간의 텀이 길기때문에 특정RPM의 도달 시간보다 유속이 더 빠르게 작용하여 안전하게 드라이브로 모드로 도달하는데 가솔린 엔진의 경우 직분사방식 이라 이 텀이 짧아서 자동중립 기능이 빠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디젤엔진이 가솔린엔진에 비해 굼뜨다 라고 느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만약 가솔린엔진 차량이 신호정차시 N모드로 갔다가 다시 D모드로 변경할경우 1초정도의 시간을 두고 악셀을 밟아야 미션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즉 연비가 아닌 순수히 차량의 내구성만을 보았을때 잦은 미션변속은 유압을 보내주는 일종의 통로를 마모시키는 일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① 대한민국 도로상 5분이상의 신호대기는 거의 없으므로 주행이 완전히 끊나기 전에는 D모드로 운행을 마치는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연비차이는 미세하게 있으니 미션의 내구성을 생각할경우 감수해야겠죠 ㅎㅎ ② 5분이내의 정차시 편의점 볼일이나 짐을 싣고내리거나 사람이 타고 내리는 잠깐의 시간 정차시는 P보다는 N모드로 사이드 브레이크 사용하시구요 ③ 5분이상의 정차가 필요할시 P모드로 시동 오프 ( 연료나 미션, 엔진에 전부 독임 ) ④ 이부분 부터는 추가되는 사항인데 초기 시동시 예열은 P모드에서 실시, N모드에서 실시해도 상관은 없으나 적정온도 도달시간이 P모드보다 N모드일때가 더 오래 걸린다네요 하지만 오토미션까지 예열을 하기위해선 N모드로 해놓고 돌려야 겠습니다 ⑤ P에서 D로 가거나 기타 변속을 할경우 최대한 신속하게 이동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신속하게 이동시 유체흐름이 바로 이동이 된다고 합니다 간혹 한단 한단 나눠서 이동하는게 좋다고 하는 말을 들었는데요 그렇게 되면 미션은 하나하나 전부 들어가고 빠지고 하기 때문에 미션에 무리가 간다고 합니다 ⑥ 후진기어시는 완전히 정차시 이용하는게 좋고 바로 R모드로 가기보단 N모드에서 1초정도 텀을 주고 R모드로 이동하며 R모드로 이동한후 역시 1초정도 텀을 주고 악셀을 밟는게 가장 이상정이다 라고 합니다 후방 카메라가 있으시면 그거 켜지는거 보고 악셀 밟으시면 딱이겠네요^^ ⑦ 순수하게 달리는중에는 절대 N모드로 변경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간혹 기름 아낀다고 내리막이나 아니면 긴 평지 구간 탄력받았을때 N모드로 변경하시는분들이 계신데요 속도가 있는 상태에서 다시 D모드로 변속하면 미션에 적지 않은 충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절대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ㅎ 끝으로 정차시 D냐 N이냐 사실 큰 차이는 없다 인데, 그만큼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잘 만들어진 엔진이고 미션이라는 말이겠죠 하지만 조금이라도 엔진과 미션에 무리가 덜 간다면 위 방법은 꼭 습관들이면 좋을거같습니다 현대기아차 기술팀에서 권장하는 방법도 주행중 D모드를 추천
자동차 신호대기시 N이냐 D냐 (커뮤니티 - 이슈토론방)

2등! IP : 1e51253de3f83ca
저도 잘몰라서 신호대기시 중립N에 두었는데
그럴필요 없어졌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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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 b0243738386dfe3
오,,, 이글은 토론이 아니라 정보게시판에 가야할 좋은 글인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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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 2afbb5f6d64862c
굳입니다...
저는 늘상 신호대기시
N모드였습니다...
좋운 정보감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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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 4478da4b1d73f77
궁금했던 점 알려주셔 감사드립니다.

근데 궁금한게 한 가지 있는데요.

경유차인데 고속주행 후 주유소에 기름 넣을 때 시동을 꺼고 넣느냐, 아니면 켜고 넣어도 상관 없는지 ...

차에 무리갈까 걱정하면서도 바로 시동 꺼고 넣었는데 그렇다고 켜둔 채 넣자니 그것도 불안하고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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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 9480911e942a7c2
해해오름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디젤 터보차량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터보가 장착된 차량은 고속주행후 시동을 바로 끄면 베어링이 식지 않아 망가지는 경우가 있어 1분정도 공회전후 시동을 끄셔야하며
고속도로에서 고속주행후 주유소에서 주유할때는 당연히 시동켜고 주유하사는게 맞습니다.
터보가 장착이 안된 차량은 해당사항이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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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 077a727feab5192
정차 중에는 그래도 n이 좋습니다.
계속 d에 놓으면 미션이 맛이 갑니다.
미션갈라믄 중고로도 최소 삼사십 아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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