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속에있는 결석을 녹이는 풀입니다.
여러해살이풀로 키는 5~25센티미터쯤 자라고 잎은 신장 모양으로 마주 난다.
꽃은 연한 보라색으로 6~8월에 피고 달고 단단한 열매는 9월에 익는다. 꽃에 꿀이 많아 벌들이 많이 모인다.
활현단, 연전초 등의 다른 이름이 있다.
금전초는 소변을 잘 보게 하고 황달을 고치며 몸이 붓는 것을 낫게 하는 작용이 있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차다고 한다.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염증을 삭이고 어혈을 없애는 효과도 있다.
또한 방광과 요도, 담낭의 결석을 녹이는 효과가 있으며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 효과도 크다.
습진, 종기 같은 피부병에도 날것을 짓찧어 붙이면 잘 낫는다. 금전초는 약리 효과가 매우 다양하면서도 뛰어나다.
생즙을 내어 먹거나 달인 물을 마시면 간염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최근에는 간암에도 상당한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간에서는 금전초를 거의 만병통치약처럼 쓴다.
결막염을 비롯한 온갖 눈병에는 달인 물로 눈을 씻고 중이염, 축농증, 임질, 백대하에는 달여서 먹으며 타박상, 화상, 옴,
피부병에는 날것을 짓찧어 즙을 바른다.
또 통풍, 뼈가 부러진 데, 근육통, 치통, 위장 질병에 달여서 마시거나 달인 물로 목욕을 한다.
감기, 기침, 기관지 천식, 각혈, 폐렴, 기관지염, 폐결핵, 늑막염에도 달여서 마시고 두통에는 생것을 짓찧어 즙을 콧속에 한 방울씩 넣는다.
또 소변이 잘 안 나올 때. 밥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 될 때, 간암, 황달, 변비, 비염, 생리가 없을 때,
기생충을 없애는 데, 납중독 등에도 달인 물을 마시거나 말린 것을 가루 내어 먹는다.
당뇨병에는 금전초 달인 물과 함께 우무를 한 그릇씩 먹으면 매우 효과가 좋다고 한다.
신장결석이나 방광결석, 요로결석에는 말린 것으로 하루 30~50그램쯤 많은 양을 달여서 수시로 물 대신 마신다.
금전초 달인 물을 먹으면 오줌이 산성으로 되어 알칼리성인 결석을 녹인다.
금전초는 가을에 베어 그늘에서 말렸다가 하루 15~30그램쯤을 달여 3~4번 나누어 마신다.
독이 없으므로 오래 복용해도 나쁘지 않다.
- © 1998 ~ 2025 Wolchuck all right reserved. ▲TOP
혹시 파는곳은 모르시나요~?
아버지께선 당뇨로..어머니께선 결석으로 고생을 하셔서..두분 함께드실수 있을거같습니다..
부탁드립니다..(__)
제가 3년 동안 진통소염제 먹고있는대요 혹 한방에서 .
대체할수 있는 약초가 혹 있음 알려주세요..발목쪽입니다..
안 좋은일도 있어 억지로 먹기도 햇지만
어붕님 덕분에 몸이 술이 받을만큼 좀씩 좋아지는건 아닌지...ㅎㅎ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하고 편안한밤 되세유~^^
즐거운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