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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답변] 파워뱅크 충전 및 DC 전원 케이블 관련 문의드립니다

IP : e28c27336aa0da6 날짜 : 조회 : 1958 본문+댓글추천 : 0

안녕하세요?

전기 지식이 많으신 월님들께 문의드립니다.

읽어보시고 타당한지 불가한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

 

배경 ; 차량 스페어타이어룸에 매립되어서 접근이 불가한 파워뱅크가 현재 충전이 부족한 상태인데 이유는 차량 주행거리가 짧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파뱅이 7년 넘어서 성능 저하도 있기는 하겠지만 그 부분은 제외합니다.

차량 상시전원에 꼽아서 주행 중에만 충전하는데 왕복 2시간 거리이니 기껏해야 10A 정도나 충전될거 같아요 

사용하는 전기는 무시동히터 3-4시간입니다. 

파뱅 메인스위치는 켜놓고 매립한 상태이고 1-2주 지나면 자연 방전도 꽤 될거 같습니다. 파뱅 내부에 작은 LED 등 항상 켜져있는거 같고 액정도 백라이트는 꺼져있지만 계속 켜져있습니다. 향후에는 스위치는 끄고 대전류단자의 스위치만 켜고 써볼까합니다. 무시동히터는 대전류단자에 연결되있거든요. 혹시나 쓸 경우를 대비해서 시거잭 연장선을 하나 3열로 빼놓은 상태인데 이건 없앨 예정입니다.

대기전력이라도 줄여보게요.

 

제가 시도하려하는 내용;

차량내에 똑같은 파뱅(붕샘표 100A)이 2열에 하나 더 있습니다. 

그리고 20A짜리 가벼워서 휴대가 편한 파뱅이 하나 더 있고요.

주행만으로는 부족한 충전 부분을 먼저 채워보고서도 방전이 빠르다면 파뱅을 교체해야겠지만 일단 먼저 충전을 더 해보려합니다.

집에 가져가서 충전하면 될 일지만 스페어타이어룸에 매립된 것은 넣었다 뺐다하려면 1시간은 걸립니다. 무시동히터 온풍 주름관 및 기름통까지 빼야 스페어타이어룸에 접근 가능하거든요.

그래서 집에서 충전하는 것은 제외합니다. 지하주차장 공용 전기를 돈내고 사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불가할거 같고요. 그렇다고 몰래 사용하는것도 제 양심상 안되고요.

 

1. 2열의 100A 파뱅의 전기를 스페어 타이어룸의 똑같은 파뱅으로 보낼 수 있을까요? 케이블 길이가 길면 안되기에 가깝게 옮겨서 연결하려합니다.

male to male DC 케이블을 이용하여  DC out(1번 파뱅) - 차량충전잭(2번 파뱅)을 연결하면 1번 파뱅에서 2번 파뱅으로 전기가 갈까요?

이게 된다면 2열의 파뱅은 집으로 가져가는게 수월한 편이라 부족한 충전 문제를 조금 해결할거 같아서요

2열의 파뱅은 주행중 차량AC잭으로부터 충전됩니다.

 

2. 1번이 된다면 가벼운 20A 파뱅은 좀더 편하게 운용가능해서 더 좋을거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male to male DC 케이블 이용하여  DC out - 차량충전잭으로 연결하려합니다.

 

3. 파뱅에서 파뱅으로 충전이 가능하다면 100A 만충시 몇 A나 넘어갈거고 20A짜리는 얼마나 넘어갈까요?

4. 추가 질문 ; male to male DC 케이블 고용량 케이블을 사려하는데 검색해도 찾기 힘드네요. 구매처 정보 아시면 부탁드립니다.

    집에 있는 부품들로 자작을 해보려면 케이블은 어떤거를 써야할까요? 케이블의 길이는 얼마를 넘으면 안좋은건지도 알고 싶습니다.

 

그럼 자세한 답변 많이 부탁드리며 즐낚 및 안전운행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1등! IP : be6c22e95111e15
전문가는 아니지만 아는 한도에서 댓글 드려봅니다.
매립된 파워뱅크와 2열의 100A와 동일한 배터리라는 조건에서 말씀 드립니다.
100A와 매립된 배터리를 서로 병열 연결해서 사용하시려고 하는거 같은데
두 파워뱅크를 연결해서 용량을 늘리고
충전과 방전을 동시에 쉽게 하기위해 병열 연결시에는
일반적으로 시거잭이나 DC잭 같은 곳을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대전류단자를 이용해서 굵은 케이블을 이용해야 합니다.
매립이건 100A이건 두 파워뱅크중 한곳에서 충전이건 방전을 할때는
두 배터리의 흐름을 원활하기 위해서 최대한 굵은 케이블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파워뱅크의 단자 또한 일반 입,출력 단자(시거잭,DC잭,XT단자,항공잭 등등)가
아닌 대전류 단자로 서로 연결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파뱅에서 파뱅으로 충전을 하는게 아니고
두개의 파워뱅크를 병열로 연결하면 그건 하나의 파워뱅크가 되는겁니다.
100A짜리와 20A짜리를 연결하면 총 120A의 파워뱅크가 되게 됩니다.
충전을 하면 두 용량의 배터는 알아서 자기 용량에 맞게 전기를 먹게되고
출력을 하면 반대로 서로의 용량에 맞게 출력을 합니다.
만약 12A로 충전을 한다면 100A짜리는 10A로 충전이되고 20A는 2A충전이 됩니다.
물론 출력도 동일하게 됩니다.
20A가 용량이 작다고 20A가 먼저 충전되고 먼저 방전 되고 그러지는 않습니다.

결론:
두개의 배터리를 병열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용량은 두개의 파워뱅크 용량을 합 값이 됩니다.
충전이건, 출력이건 동일하게 이루어 집니다.

조건:
두 파워뱅크의 배터리는 동일한 배터리 사용
병열 연결전 두 파워뱅크의 전압을 최대한 동일하게 맞출것
전압과 전류의 흐름을 원활하고 저항을 줄이기 위해서
★최대한 굵고 짧은 케이블사용, 대전류단자로 연결 할것★(이 두가지가 가장 중요)

지식이 짧에서 틀린 부분도 있을수 있습니다.
그냥 참고만 하시고 다른 전문가님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참고 하시면 더 좋을실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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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등! IP : e28c27336aa0da6
장군님 댓글에 반응 못해드린 점 송구합니다

제가 병열 연결을 여쭤본건 아닙니다
파워뱅크로 파워뱅크를 충전할 수 있는지 여쭤본건데 이건 유튜브(MD홍)에서 그래도 된다는 영상을 봤습니다.
그래서 해보니까 충전이 되더군요
다만 차량충전이라고 써있는 DC잭은 장군님 표현대로 녹았는지 반응이 없어서 한전 전기꼽는 똑같이 생긴 DC잭에 해보니까 충전이 됩니다
여기서 하나 궁금한건 시거잭 전원으로부터 한전 충전잭을 이용해서 계속 충전해도되는건지입니다. 괜찮을까요?
같은 직류 전원인데 굳이 구별을 하는것도 좀 이상하기는 합니다만...

제가 세심하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전문가한테 맡겨야하는다는 지적도 맞는 말씀입니다.
잘 새겨듣겠습니다/

그래서 월척에 여쭤본거구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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